檢, SK워커힐면세점 임원 소환…'면세점 사업권 로비 의혹' 수사 속도
상태바
檢, SK워커힐면세점 임원 소환…'면세점 사업권 로비 의혹' 수사 속도
  • 오경선 기자 seon@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11월 25일 13시 2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오경선 기자]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SK 면세점 담당 임원을 소환하는 등 SK·롯데그룹의 K스포츠재단 추가 지원과 관련한 면세점 사업권 로비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는 25일 SK워커힐면세점 상무 신모씨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신씨는 SK네트웍스 면세지원담당 상무와 면세점 관련 최고경영자(CEO) 직속 테스크포스(TF)장을 맡았다.

SK워커힐면세점을 운영한 SK는 지난해 재승인 심사에서 사업권을 상실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3월 면세점 승인 요건을 완화하는 정책 방안을 발표하고, 관세청은 지난 4월 29일 서울 시내 면세점 4곳 신규 설치를 발표했다.

6월 3일에 나온 면세점 신규 특허 공고에는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새로 면세점에 입찰할 때 감점을 준다는 정부의 제도 개선안이 빠져있었다. 이에 정부가 사실상 롯데·SK에 사업권을 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K스포츠재단 측과 두 기업이 추가 지원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면세점 인·허가 관련 청탁이 있었는지에 대해 조사한다. 두 기업이 지원을 대가로 신규 사업자 선정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 한 게 아닌지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2∼3월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각각 비공개 개별 면담을 했다. 직후 K스포츠재단은 두 기업에 각각 80억원, 75억원의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롯데는 지난 5월께 실제 70억원을 K스포츠재단 측에 입금했다가 6월 초 검찰 압수수색 직전 돌려받았다. SK는 30억원으로 축소 제안했으나 결국 추가 지원은 하지 않았다.

검찰은 전날 서울 서린동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사무실, 소공동 롯데그룹 정책본부와 면세사업부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영장에서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에게 제3자 뇌물수수 혐의가 의심된다고 적시했다.

두 사람의 직권남용 혐의 공범으로 지목된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뇌물죄' 적용 가능성이 열린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