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가용한 모든 수단 활용해 아프리카와 협력사업할 것"
상태바
유일호 "가용한 모든 수단 활용해 아프리카와 협력사업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유진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KOAFEC) 신탁기금,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식공유 프로그램(KSP)은 물론이고 인프라 건설 관련 수출 금융 등 아프리카를 위한 다각적 협력 사업을 마련하겠다"고 25일 말했다.

이날 유 부총리는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2016 한·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KOAFEC) 장관급 라운드테이블에 참석,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업화와 금융 포용을 통한 아프리카 농업 개혁'을 주제로 개최됐다. 아프리카 41개국 장∙차관과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총재, 아프리카 지역 5개 국제기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유 부총리는 "한국은 아데시나 AfDB 총재의 '5대 중점 분야(High-5s)' 전략을 적극 지지한다"며 "한국도 5대 중점 분야를 근간으로 하는 여러 개발사업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아데시나 AfDB 총재가 제시한 5대 중점 분야는 농업 혁신, 에너지 향상, 산업화 촉진, 아프리카 경제통합, 삶의 질 개선 등 아프리카 핵심 개발과제들을 의미한다.

우리 정부는 총 100억달러(11조3440억원) 규모의 금융협력 패키지를 마련해 아프리카와의 경제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이번 행사에서 마련된 100억달러 규모의 협력 패키지는 한국과 아프리카 간 새로운 차원의 경제개발 협력 의지를 반영하는 대표적 사례"라며 "5대 중점 분야 전반을 아우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과 아프리카는 지난 10년간 실질적인 경제개발과 성장기반 구축을 위한 공동 파트너로서 쉴 새 없이 달려왔다"며 "앞으로 또 다른 10년을 내다보면서 창조경제와 경제혁신 등을 담은 구체적 사업발굴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협력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