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철과 통합 반대 젊은 직원 주축 '서울메트로 제3노조' 결성
상태바
서울도철과 통합 반대 젊은 직원 주축 '서울메트로 제3노조' 결성
  • 오경선 기자 seon@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10월 18일 08시 1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오경선 기자] 서울메트로에 서울도시철도와의 통합에 반대하는 젊은 직원들을 주축으로 한 제3노동조합이 결성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메트로 새노조 추진위원회는 오는 21일 노조설립 신고를 하고 '서울메트로정의노동조합'을 공식 출범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추진위 관계자는 "소규모로 설명회를 열었는데 반응이 좋았다"며 "약 1500명에 달하는 청년세대 직원들이 상당히 호응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메트로에는 민주노총 산하 서울지하철노조와 지난 2013년 설립된 한국노총 산하 서울메트로노조가 있다. 제3노조는 당분간 상급 단체 가입을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노조의 주된 목적은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철 통합 논의 중단이다.

서울시는 올해 연말을 목표로 통합을 추진했으나 지난 3월 메트로 조합원들의 반대에 막혀 무산됐다. 당시 반대가 51.9%에 달했다.

3노조 출범 배경에는 젊은 직원들의 미래 불안감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설립 40년이 지난 서울메트로는 노후설비 개선이 어느 정도 마무리돼가지만 서울도철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설보수가 필요하다.

통합해도 적자 구조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통합으로 거대해진 조직은 외부 타깃이 되기 쉬운 만큼 조만간 구조조정 압박이 거세질 것이라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소모적 이념투쟁이나 노조 권력화, 관료화, 패권주의를 거부하고, 상급 단체보다 종사자들의 근로조건 개선에 힘쓰는 수평적 노동운동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나친 인사개입을 통한 노조 세습화나 회계 불투명을 피하고 노조 간부들의 도덕적 해이를 비판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조합비를 기본급의 0.2%로 책정해 서울지하철노조의 10분의 1 수준으로도 조합 활동이 가능함을 보여주겠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