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ELS 투자시 막연한 기대는 금물"
상태바
금감원 "ELS 투자시 막연한 기대는 금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윤광원 기자] 금융감독원은 28일 주가연계증권(ELS) 등 고위험·고수익 파생결합증권과 관련, 알아두면 좋을 유의사항을 소개했다.

일단 주식종목·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 파생결합사채(ELB)와 주식 외 기초자산까지 포함하는 파생결합증권(DLS)·파생결합사채(DLB)의 경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판매직원이 "사실상 원금보장이 된다"고 설명하더라도 막연한 기대는 금물이고 자신이 상품의 특성을 확실히 이해하고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것.

특히 익숙하지 않은 외국의 주가지수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 투자에는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여러 개의 기초자산으로 구성된 파생결합증권은 대부분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손실 발생조건에 해당하면 손실이 생기는 구조이기 때문에 기초자산이 많을수록 손실위험이 크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또 제시된 수익률이 높을수록 그만큼 위험도 크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울러 은행 예금과 달리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어서 발행회사인 증권사가 파산하게 되면 투자원금조차 돌려받지 못하기 때문에 가입시 발행 증권사의 신용등급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전세자금, 노후자금, 치료비 등 용도가 정해진 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가급적 여유자금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주가연계 특정금전신탁(ELT)이나 주가연계펀드(ELF) 등도 ELS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위험도가 있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