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판매중단'…폭스바겐 임직원 '사시나무'
상태바
'전면 판매중단'…폭스바겐 임직원 '사시나무'
  • 오경선 인턴기자 seon@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7월 12일 07시 5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 차종 중 처분대상 70% 육박…"조치 취하라는 것"
   
 

[컨슈머타임스 오경선 인턴기자] 폭스바겐코리아가 대규모 인증서류 조작을 이유로 판매중지를 포함한 정부의 강력한 행정처분에 직면하면서 '사시나무' 처지에 놓였다.

국내 시장 철수가 거론될 정도로 환경부의 처벌 기세가 상당한 만큼, 폭스바겐은 사상 유례없는 위기를 맞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협상 테이블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한 '공포탄'이라는 분석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게 그나마 위안거리다.

1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아우디∙폭스바겐 차량 가운데 70여 개 차종에 대한 소음∙배기가스 시험성적서를 조작해 소비자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환경부는 이 같은 행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인증취소와 함께 아직 팔리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판매정지를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는 과징금 부과와 리콜 처분 등 '무거운' 처벌을 내린다는 복안이다.

처분 대상은 지난 2007년 이후 국내에서 판매된 폭스바겐 차종 25만대 가운데 40~60%인 약 10만~15만대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환경부가 법률 검토를 하는 과정에서 행정처분 대상 차종이 바뀔 수 있으므로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

이 같은 상황에 직면한 폭스바겐 임직원들 사이에서는 한숨이 새 나오고 있다. 판매가 당장 중단되는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이미지가 크게 실추된 게 뼈아프다.

특히 7월 현재 대규모 할인행사를 통해 판매량은 유지하고 있지만, 이후 이렇다 할 전략이 없다는 점에서 미래를 가늠하기 어렵다. 청사진조차 그릴 수 없는 불안한 환경이 광범위하게 조성됐다는 의미다.

대덕대 자동차학과 이호근 교수는 "실제로 폭스바겐을 한국 시장에서 퇴출시키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며 "기존 구매 고객들에 대한 애프터서비스(A/S) 문제나 퇴출에 대한 법적인 근거를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콜계획서를 성의 있게 내고 국민들이 이해할만한 조처를 하라는 정치적 압박으로 (환경부의 움직임을)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폭스바겐은 앞서 미국 내에서는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해 국내와 차별화된 '적극적인' 보상책을 내놔 빈축을 사고 있다.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각 소비자에게 최소 5100달러(600만원)에서 최고 1만 달러(1170만원)를 현금으로 보상해주기로 했다. 총 18조 원에 이르는 규모다. 미국 내 합의에 따라 차량 소유주는 폭스바겐에 차량 수리를 요구하거나 되팔 수 있고, 합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개별 소송을 통해 추가 배상을 요구할 수도 있다.

한국 내 소비자에 대한 보상이 미진한 경우, 폭스바겐의 국가 차별 논란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환경부 공문을 우선 검토해봐야 할 것 같다"며 "내부적으로 리콜 대상 차량 12만5000대와 발표된 15만대 중 얼마나 차량이 겹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으로 파악이 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이와 관련된 공식 입장을 말하기는 이르다"고 덧붙였다.

앞서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 자사 티구안과 골프 등 15개 차종 12만5000여 대에 배출가스재순환장치를 조작한 사실로 환경부에서 리콜과 판매정지 명령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