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상태바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비드니븐 / 부키 / 287쪽 / 1만3800원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젊은 영화감독은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다. 제작비는 바닥이 났고, 제작사의 인내심도 바닥을 드러내고 있었다.

온종일 촬영을 했지만 1컷도 못 건지는 날이 많았다. 이 공포영화는 그의 메이저 감독 데뷔작이었지만, 그의 첫 작품이자 마지막 작품이 될 거라는 소문이 업계에 파다했다.

문제의 원인은 명확했다. 영화의 주인공이 통제 불능이었다. 수백만 달러의 제작비를 쏟아 붓고, 최고의 전문가를 동원해서 만든 '상어 장치'가 문제였다.

공포를 선사해야 할 상어가 먹잇감을 물어뜯기는커녕 물살을 가르지도 못했다. 전기합선 탓에 꿈쩍도 하지 않았고, 움직인다 싶으면 금세 오작동을 일으켰다.

합성 피부는 바닷물에 잔뜩 부풀어 올라서 바다괴물이 아니라 거대한 마시멜로 같았다. 날마다 여기저기를 수선하고, 부품을 교환하고, 땜질을 해야 했다. 실패, 실패, 끝없는 실패의 연속이었다.

다행히, 영화감독은 문제의 함정에 빠지지 않았다. 생각을 바꾸자 해결책이 보였다. '상어가 나오지 않는' 상어 영화를 만들기로 한 것이다. 상어를 '암시'하자 평범한 공포영화는 위대한 영화로 탈바꿈했고 관객과 평론가들은 감탄을 금치 못했다.

'죠스'는 당시만 해도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북미 흥행 1억달러 돌파라는 엄청난 흥행 기록을 세웠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말했다.

"쓸모없는 상어 장치가 신의 선물이었습니다."

이 책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는 문제에 관한 책이자 해결책에 관한 책이다.

우리는 문제의 함정에 빠지면 했던 생각을 또 하고 또 하면서 문제를 키운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정신의 수문을 활짝 열어젖힐 수 있을까?

밀리언셀러 저자이자 미국의 유명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니븐 박사는 '문제의 함정'에 빠지는 원인과 실천적 대안을 탄탄한 심리학 이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 데이비드니븐 / 부키 / 287쪽 / 1만38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