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
상태바
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한나·김보름 / 미래의창 / 272쪽 / 1만4000원
   
 

[컨슈머타임스 서순현 기자] 소수의 취향이 대세다.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러한 '마이크로 트렌드'는 점점 더 세분화되고 빠르게 변화했다.

기술 발전으로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색다른 제품과 서비스는 새로운 욕망을 부추기고 이전과는 다른 소비 트렌드를 탄생시킨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앞으로 떠오를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을까? 저자는 변화가 아닌 불변하는 욕구에 집중할 것을 역설한다. 욕망이 만들어지는 기제는 사물에 있지 않고 우리의 마음 자체에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기에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얼마나 정확하게 포착하는가에 따라 현재의 트렌드를 꿰뚫고 다가올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

총 12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각 장은 심리학 실험, 심리에 대한 사회적 분석, 그것을 반영한 라이프 트렌드 사례, 인사이트 제시라는 4가지 파트로 구성된다.

유쾌한 문체를 따라 다양한 예를 읽어가다 보면 흩어져 있던 소소한 트렌드들이 어떤 맥락에서 연결되고 향후 어떠한 양태로 발전할지 나름의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는 '요즘 사람들'이라는 용어가 다수 등장한다. 그들은 누구일까? 저자는 '새로운 것 같이 보이지만 예전부터 항상 같은 욕구를 지닌 사람들'로 요즘 사람들을 정의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길 바라는 마음이 있고 자신의 취향을 존중받고 싶어하며 불투명한 미래를 걱정한다. 저자는 일견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소비 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을 욕구와 욕망의 관점에서 일관되게 풀어낸다.

오늘날 소비란 단순히 재화나 용역을 소모하는 행위가 아니다. 소비는 자신의 취향을 공표하고 소신을 밝히는 하나의 수단이 됐다. 미래 트렌드의 시작점은 마음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독자에게 열려 있을 것이다.

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 / 강한나·김보름 / 미래의창 / 272쪽 / 1만4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