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무 등 채소, 4월 이후 가격 안정세 전망
상태바
양파·무 등 채소, 4월 이후 가격 안정세 전망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3월 31일 11시 1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무 등 채소, 4월 이후 가격 안정세 전망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양파∙무∙마늘 등 일부 채소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내달 올해산 채소 공급이 시작되면 가격이 안정세에 접어들 전망이다.

3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달 양파(101%), 무(66%), 마늘(52%), 배추(48%), 소고기(36%) 등은 평균 도매가격이 평년과 비교해 큰 폭으로 올랐다.

가격이 오른 품목 대부분은 외부 기상여건에 생육이 민감한 채소류다. 지난 1월 폭설과 한파 영향이 지금까지 생산·출하에 영향을 미쳤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농식품부는 최근 대부분 품목의 생육이 양호해 앞으로 기상재해 등 변수가 없으면 농·축산물 가격이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건고추(-11%), 사과(-30%), 배(-15%), 닭고기(-63%) 등은 공급 물량 증가 등으로 평년보다 가격이 내렸다.

실제로 지난 1월 하순 이후 최근까지 높았던 주요 농·축산물 가격이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이달 중 23개 주요 품목 중 12개 품목이 전월보다 가격이 하락했다.

양파와 배추는 2016년산이 출하를 시작하는 내달 상∙중순부터, 무는 올 5월 하순부터 각각 가격 안정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농식품부는 배추, 무, 마늘 등 수급 불안 품목을 중심으로 수급을 관리해 가격 안정을 도모할 방침이다.

배추와 무는 2016년산 출하 전까지 계약 재배 물량과 정부 비축 물량을 일 100∼250t 가량 도매 시장에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출하 장려금 지원 등으로 민간 저장물량 출하를 유도한다.

마늘은 햇마늘이 출하하는 올 5월 말까지 수입 비축 잔량 5000t을 방출하는 등 정부 비축 물량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