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에 AI까지 발생 확인…차단방역 강화
상태바
구제역에 AI까지 발생 확인…차단방역 강화
  • 이수영 기자 s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3월 28일 11시 1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에 AI까지 발생 확인…차단방역 강화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최근 전북과 충남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데 이어 조류인플루엔자(AI)까지 경기에서 발생이 확인돼 방역 당국이 차단방역 강화에 나섰다.

2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경기 이천 소재 종오리 농장에 대한 예찰 검사 과정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됐으며 이는 지난 26일 고병원성 H5N8형 AI로 최종 확진됐다. 이 농장에서 사육하는 종오리 1만1000여 마리는 모두 살처분·매몰 처리됐다.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AI 확진 후 오는 28일 12시까지 경기도내 오리류와 관련 차량 등을 대상으로 일시 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을 내렸다.

스탠드스틸 해제 이후에도 신고 농장 중심으로 방역대를 설정해 가금∙차량 이동을 통제하고 가금 이동 시 승인서를 발급받게 하는 등 차단 방역 활동은 유지된다.

또 내달 2일까지 경기도에 있는 청둥오리를 포함한 오리류와 알에 대해 타 시∙도로 반출을 금지한다. 이 기간 전국 가금 판매소, 계류장, 가금 운반차량에 대한 일제소독과 점검도 추진한다.

발생 농가와 역학적으로 관련이 있는 계열화 사업자 농가 등에서 AI 바이러스가 추가 검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AI 발생 농가에 사료 등을 공급하고 새끼오리를 공급받는 계열화 사업자 소속 오리농가 99곳에 대해서도 내달 8일까지 폐사축 검사를 한다.

AI 위기경보 단계는 현행 '주의'(발생) 단계를 유지한다.

구제역은 지난 1월 11일 전북 김제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전북∙충남 지역 총 20개 농장에서 발생했다. 이 가운데 13개 농장은 신고가 있기 전 방역 기관의 사전 예찰 과정에서 구제역이 확인됐으며 지금까지 돼지 3만여 마리가 살처분됐다.

농식품부는 지난 18일부터 충남 전체 돼지 농장과 전국 취약 지역을 대상으로 구제역 일제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충남 도내 1224개 농가 중 70% 정도가 검사를 마쳤다. 검사 과정에서 구제역 감염 후 생성되는 항체인 NSP 항체는 24건 검출됐다.

농식품부는 구제역이 발생한 4개 시∙군(공주, 천안, 논산, 홍성)에 인접한 8개 시∙군(평택, 안성, 진천,청주, 익산, 완주, 세종, 대전)에서도 사전 검사에서 안전하다고 판단된 돼지에 한해 타 시∙도로 이동을 허용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