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기 '황사가 싫어~' 보호 8계명
상태바
IT기기 '황사가 싫어~' 보호 8계명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3월 18일 10시 2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노트북PC 등 고가의 IT기기들을 황사나 꽃가루로 인한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소니코리아는 18일 봄철의 불청객 황사의 계절을 맞아 휴대용 IT기기와 TV, 홈시어터, 오디오 등 고가의 대형 가전제품을 황사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8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덩치 큰 제품은 진공청소기 활용 = TV, 홈시어터와 같이 부피가 커서 집 밖으로 이동시키기 어려운 제품의 경우 진공청소기를 활용해 먼지를 제거한다.

특히 스피커처럼 작은 틈이 있는 부분과 각종 단자로 홈이 많은 TV뒷면과 같은 곳은 먼지가 잘 쌓이는 곳이니 자주 청소해 준다. 단, 진공청소기를 지나치게 세게 작동하는 것은 금물.

◇부피가 작은 제품은 집 밖에서 드라이어, 붓 등으로 먼지제거 = 부피가 작아서 간편하게 집 밖으로 들고 나갈 수 있는 노트북, DVD 플레이어, 미니오디오 등은 먼지제거 스프레이, 붓, 드라이기 등을 활용해 먼지를 제거한다.

먼지제거 스프레이 등은 진공청소기와 달리 제품에 붙어있는 먼지를 제품 밖으로 날려서 제거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사용은 적절하지 않으니 가급적 집 밖에서 사용한다.

특히 드라이기를 사용할 경우 따뜻한 바람의 사용은 절대 안된다. 뜨거운 바람은 전자회로 등 민감한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찬바람을 사용한다.

◇TV, 컴퓨터 등의 LCD는 별도로 청소 = TV와 노트북을 진공청소기나 먼지제거 스프레이 등으로 청소했다면 LCD는 반드시 LCD 전용 클리너나 전용 융으로 닦아낸다.

표면이 거친 천이나 휴지로 닦았을 경우 LCD에 흠집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전용융이 없을 경우 안경 닦는 천과 같은 극세사 천도 유용하다. 또한 LCD 청소 시 반드시 전원을 차단시켜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힘을 무리하게 가해 LCD 패널이 손상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황사철에는 '뽁뽁이' 애용 = 미세먼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는 황사철에는 에어블로어, 일명 뽁뽁이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부피가 작아 항시 휴대하면서 간편하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노트북, 캠코더, 휴대전화, PMP, 전자사전 등 휴대용 IT기기를 황사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전용 파우치나 가방 적극 활용 =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MP3 플레이어 등 휴대가 잦고 외부에서 활용이 빈번한 IT제품의 경우 전용 파우치나 가방을 활용해 먼지 유입을 최소화 한다.

특히 황사가 심한 날 부득이하게 야외에서 촬영을 할 경우 1회용 비닐 지퍼백을 사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단, 너무 오래 보관하면 습기가 찰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디카 렌즈커버 문단속 철저히 = DSLR 카메라, 캠코더와 같은 제품은 사용하지 않을 때 반드시 렌즈커버를 닫아 먼지를 차단한다. DSLR 카메라의 경우 렌즈를 교환할 때 가급적 실내에서 교환하고, 빼낸 렌즈는 즉시 에어블로어로 먼지를 제거한 후 렌즈캡을 씌워 추가 먼지유입을 막는다.

◇가습기는 전자제품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사용 = 건조한 실내공기 때문에 가습기 사용이 잦아지는 요즘 자칫 가습기가 전자제품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공기 중 먼지와 습기가 결합해 전자제품 안으로 들어갈 경우 제품 고장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전원 콘센트로 유입될 경우 화재의 우려가 있다. 따라서 가습기를 사용할 때에는 전자제품이나 전원 콘센트 주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고 사용하도록 한다.

◇제품 분해는 NO = LCD나 미세한 홈에 먼지가 들어가 빠지지 않으면 반드시 AS센터를 찾도록 한다. 혼자 해결해보려고 섣불리 제품을 분해할 경우 AS도 어려울뿐더러 제품에 더 큰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도록 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