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수당·보육료 신청 기록으로 아동학대 감시
상태바
양육수당·보육료 신청 기록으로 아동학대 감시
  • 이수영 기자 s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3월 08일 13시 2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육수당·보육료 신청 기록으로 아동학대 감시

[컨슈머타임스 이수영 기자] 보건복지부는 양육수당·보육료 지원 대상자 중 미신청자를 찾아 안내하고 이 과정에서 학대 의심 사례가 있으면 경찰에 신고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복지부는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지난해 말 기준으로 양육수당을 받거나 어린이집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신청하지 않은 아동 1만1000명을 찾아 지난 1월 보호자에게 서면 안내했다. 

안내를 받은 아동 중 63.6%인 6998명이 새로 신청해 권리를 구제받게 됐다.

정부는 어린이집·유치원을 다니지 않은 영유아에게 연령대별로 10~20만원의 양육수당을 주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생에게는 보육비를 지원하고 있다. 

미신청자 중 152명을 대상으로 샘플조사를 한 결과 대상이 아니거나 지자체 담당자의 누락 사례도 있었지만 보호자가 신청을 하지 않거나 수취인 부재로 반송된 경우가 50%나 됐다.

복지부와 지자체는 신청하지 않은 영유아에 대해서는 추가로 서면·전화로 안내하고 전화통화가 되지 않으면 가정 방문해 양육 환경을 살펴보고 필요시 부모·아동과 면담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학대 의심 정황이 발견되면 경찰과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하는 등 아동학대 피해 방지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방안을 구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