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공사, 엘리엇에 한국기업 투자 자제 요구
상태바
한국투자공사, 엘리엇에 한국기업 투자 자제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투자공사, 엘리엇에 한국기업 투자 자제 요구

[컨슈머타임스 김수정 기자] 국부펀드인 한국투자공사(KIC)가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에 한국 기업에 대한 투자 자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 사안과 관련한 직접 관계자를 인용하면서 '이는 KIC가 한국기업에 투자할 수 없도록 하는 관련 법에 따른 것'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KIC는 2010년 10월부터 엘리엇에 5000만달러를 투자해 현재 40%가량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KIC가 운용하는 전체 자산 규모는 860억달러다. 이 가운데 약 26억달러가 20여개의 헤지펀드에 들어가 있다.

앞서 KIC는 엘리엇이 한국의 국익을 훼손하는 행동을 한다고 판단되면 투자금을 회수할 방침이라고 밝혔었다. 지난달 엘리엇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반기를 들었다가 패했다.

국내 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삼성과 엘리엇의 분쟁이 한창일 때에 KIC 측이 운용자금의 국내 주식투자를 금지한 한국투자공사법을 근거로 엘리엇에 한국기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 조사기관인 국부펀드 인스티튜트 대표 마이클 마두엘은 "유명한 액티비스트 헤지펀드는 수익률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대형 기관들이 투자하고 싶어하지만 투자 기회와 정치적 감수성 사이에 정교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WSJ는 이에 대한 엘리엇 측의 반응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엘리엇 대변인은 답변을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