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하우시스 '그린 리모델링' 소비자들에게 호평
상태바
LG하우시스 '그린 리모델링' 소비자들에게 호평
  • 이호영 기자 eeso47@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8월 25일 07시 4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비 부담 줄여 창호 교체 수요 창출 긍정적…"사업 향후 지속 확대"
   
▲그린 리모델링 사업 시행 중인 LG하우시스 브랜드 '지인(Z:IN)' 

[컨슈머타임스 이호영 기자] LG하우시스(대표 오장수)가 부진했던 상반기 실적 타개책으로 '그린 리모델링 이자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해 주목된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 정책사업으로 기존 건축주가 건물의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리모델링 공사비를 은행에서 5년간 저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해 공사비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골자다.

◆ '그린 리모델링 사업'…LG하우시스 '창호'로 효율 높여

LG하우시스는 예비사업자로서 지난해 4월부터 에너지 효율 개선 효과가 큰 창호 브랜드 '지인(Z:IN)'을 통해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LG하우시스는 이 사업이 창호 교체를 망설이는 고객 수요를 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그린 리모델링 사업 신청은 803건으로 지난해 4월 이후 128% 성장했다. 이가운데 LG하우시스는 453건을 수주해 매출실적 1위를 달성했다. 동종업계 KCC(208건)와 대림아이앤에스(120건), 푸르지오서비스(9건), 리인씨앤이(3건)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통한 소비자 대출 이자지원율은 2~4%대로 에너지절감율이나 자재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등에 따라 다르다. 지원대상 공사는 단열보완, 단열향상, 에너지절약장치, 신재생에너지 등이다.

이자지원 대상금액 한도는 주거부문 최소 300만~5000만원(단독주택), 1세대당 2000만원(공동주택), 비주거부문 최소 2000만~1동당 50억원(비주거건물)이다.

창호 자재의 경우 외측창 전체의 등급을 평가해 4등급(2%)~2등급 이상(4%)에 따라 이자를 지원해준다.

아파트 공동주택으로서 건축주인 세대주가 은행 대출을 받아 시공한 경우라면 창호 등급에 따라 이자가 지원된다. 시공비를 3500만원 가량 들여 1등급으로 4%를 지원받는다고 하면 수백만원 가량의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는 셈이다.

LG하우시스 창호 제품들의 가격은 평균 700만원대다. 실제 건축주들은 LG하우시스의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건물의 에너지성능을 개선하는 비용으로 평균 600만~700만원을 썼다. 신청 건축주 대부분 3% 이자 지원을 받았다.

LG하우시스 발코니창 '수퍼세이브5'는 이처럼 이자지원율에서 유리한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제품이다. 고단열 창호로 일반 유리 대비 냉난방비를 40% 절약할 수 있는 고단열 로이유리(저방사유리)를 사용해 안전성이나 편의, 디자인 등 측면에서 LG하우시스는 품질을 자신하고 있다.

시공 후 소비자 만족도는 굉장히 높은 편이라는 것이 LG하우시스 측의 설명이다.

LG하우시스 관계자는 "지아 소리잠 바닥재와 PF보드 단열재 등 LG하우시스 제품의 친환경성은 소비자들이 인정하고 있다"며 "그린 리모델링 사업 창호 시공에 대한 좋은 반응도 브랜드와 시공 품질 등이 이유"라고 설명했다.

◆ "향후 주력 수요도 아파트 예상"

그린 리모델링 사업 정책 위탁기관인 그린 리모델링 창조센터 관계자는 "단독주택과 비주거건물은 에너지절감율 시뮬레이션으로 이자지원율을 산정해 다소 복잡하다"며 "아파트 등은 창호 등급으로 산정이 비교적 간소해 사업 수요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으로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LG하우시스가 예비사업자로서 1년 남짓한 기간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창호를 교체한 소비자들도 주거용 건물 건축주가 대다수다. 그 중 몇 건의 단독 주택을 제외하면 90% 가량이 공동주택인 아파트 거주자들이다.

LG하우시스는 향후 사업 수요가 아파트를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하우시스 관계자는 "노후 아파트에서 창호 교체 수요가 제일 크기 때문에 향후 주력 수요는 주거용에서 지속적으로 나올 것"이라며 "시공을 마친 소비자들이 주변에 소개할 정도로 호응이 크고 수요 확대가 기대되는 만큼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향후 지속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하지만 아직까진 많은 소비자들이 제도를 몰라 수요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대국민 홍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