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공사 자금운용 범위 확대된다"
상태바
"한국투자공사 자금운용 범위 확대된다"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7월 16일 08시 1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투자공사 자금운용 범위 확대된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국가 보유 외환 등을 운용하는 국부펀드인 한국투자공사(KIC)가 앞으로는 다양한 기관의 자금을 맡아 운용할 수 있게 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투자공사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달 정부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해외투자 활성화 방안을 확정하고 중소 연기금의 해외투자를 촉진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현행법상 KIC에 자금을 맡겨 운용할 수 있는 곳은 정부나 한국은행 또는 기금관리주체로 한정돼 있다. 기재부는 그러나 이번 개정안에 다른 기관들도 KIC에 자금을 맡길 수 있도록 하는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한국투자공사법 시행령에 명시되는 기관은 KIC를 이용한 자금 투자가 가능해진다.

위탁자산의 운용 방법이나 조기회수 조건 등은 위탁자와 KIC 사이에 계약으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기재부는 중소 연기금뿐만 아니라 각종 공제회도 KIC에 투자를 위탁하는 것에 무리가 없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정부와 한은의 외환보유액 일부를 전문적으로 운용토록 한다는 애초 KIC 설립 취지가 무색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는 KIC 임원이 임기 만료 후에도 후임자 임명 전까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기재부는 내달 4일까지 각계 의견을 수렴해 입법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