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개혁은 나의 소명…현장에서 답 찾겠다"
상태바
임종룡 "금융개혁은 나의 소명…현장에서 답 찾겠다"
  • 김광균 기자 kk9640@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3월 16일 22시 1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본인의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김광균 기자] 임종룡 신임 금융위원장이 금융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가계부채를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임종룡 위원장은 16일 오후 금융위원회 청사에서 취임식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아프리카 들소인 누우는 건기가 되면 새로운 초원을 찾아 수만 마리가 떼를 지어 수백 킬로미터 이상을 대이동한다"면서 "길목에서 사자와 악어에게 많은 희생을 치르지만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기에 떠난다"고 운을 뗐다.

임 위원장은 "때로 힘들고 지칠 때가 있고 온 힘을 다했을지라도 혹독한 비판을 받을 때도 있을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금융개혁은 국민이 주신 소명이기에 아프리카의 들소처럼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개혁 차원에서 자율책임문화가 정착되도록 금융당국이 먼저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을 만큼 검사·제재 관행을 쇄신하고 개인 제재를 기관·금전 제재 중심으로 전환하는 한편, 비공식적 구두 지시를 공식화·명문화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금융규제 전체를 유형화해 시장질서와 소비자보호 관련 규제는 정교화하고 영업 규제 및 과도한 건전성 규제는 국제기준과 금융사의 역량에 맞춰 개선키로 했다.

해외진출 규제를 전수 조사해 한국 금융사들이 해외 영업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나 금융소비자 보호에 소홀한 행위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금융의 실물지원 기능은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술금융 제도를 보완하고 은행이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을 스스로 식별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배양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핀테크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금융산업의 경쟁력도 배가하기로 했다 .

임 위원장은 "핀테크 업계와 금융회사, 정부 간 협력 체계를 만들어 지식을 공유하고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핀테크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가계부채 문제와 관련해서는 "금융개혁이 성공하려면 금융안정이 뒷받침돼야 한다"면서 "가계부채는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긴장을 늦추지 않고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 등장한 '문견이정(聞見而定)'이라는 표현을 인용하면서 "매주 현장에 가서 직접 듣고 본 이후에 정책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해 향후 현장위주의 정책 행보를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