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임영록 회장 중징계안, 금융위서 원안 통과될 듯
상태바
KB 임영록 회장 중징계안, 금융위서 원안 통과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남세진 기자] 금융위원회가 오는 12일 전체회의에서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중징계(문책경고)를 확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 회장이 KB금융그룹의 경영위기를 타개하는데 한계가 있어 조기 경영안정과 정상화를 위해선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나온 셈이다. 이에 따라 임 회장에 대한 사임압박도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임 회장측은 물러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임 회장은 지난 2주동안 상황이 달라진 것이 없는데도 징계 내용이 변경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주회장으로서 제 역할을 한 것이 범죄행위로 간주되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금융당국의 한 관계자는 "금융위원 상당수가 임 회장이 금융지주 회장으로서 도덕성과 위상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고 회복하기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중징계안 의결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금감원장, 기재부 차관, 한국은행 부총재, 예금보험공사 사장, 위원장 추천 2인, 대한상공회의소 추천 1인 등 9명으로 구성된다.

정부측 인사가 과반을 넘어 의사결정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정부측 인사 역시 "이미 정부내에서도 임 회장으로는 KB사태가 봉합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된 상황"이라며 "이 분위기를 거스르기는 어렵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금융감독원 제재심의 경징계 결정을 지난 5일 중징계로 상향한 최수현 금감원장의 결정은 원안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에 이어 임 회장마저 중징계 결정이 확정되면 KB는 2명의 수장이 감독당국으로부터 동시 중징계를 받는 '오점'을 남기게 된다.

임 회장에 대한 퇴진요구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 전 행장이 사임한 상태에서 혼자 버티겠다는 모양새가 부절적하다는 여론이다.

그러나 임 회장은 명예회복을 벼르고 있다.

임 회장은 5일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여러 차례 소명을 했고, 제재심의위원들이 충분히 납득을 해서 (경징계가) 나왔다"며 "2주 동안 상황이 별로 달라지지 않았는데 최종 결과가 다르게 나왔다"며 억울하다는 심경을 토로했다.

특히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직원들 마음을 안정시키고 경영을 정상화하는 것이 나의 역할"이라고 말해 당분간 사퇴보다는 경영에 매진할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