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중추절' 彿 '투생' 지구촌 명절 "다른듯 닮았네"
상태바
中 '중추절' 彿 '투생' 지구촌 명절 "다른듯 닮았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짜와 명칭은 달라도 조상과 가족을 생각하는 것은 동일"
   
 

[컨슈머타임스 기획팀] 우리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다. 서로 안부를 묻는 친척들과 풍성한 음식들. 가가호호 웃음꽃이 만발한다. 

세계 각국에서도 추석과 비슷한 명절이 펼쳐진다. 미국 '추수감사절', 중국 '중추절', 프랑스 '투생' 등이 대표적이다. 명칭과 날짜는 다르지만 이날 만큼음 조상과 가족을 생각하는 '공통분모'로 묶인다. 

◆ 중국·대만 '중추절' 일본 '오봉' 베트남 '쭝투'

우리나라의 추석과 가장 비슷한 것은 중국의 중추절로 음력 8월15일이다. '가을의 중간'이라는 의미다. 중국의 4대 전통 명절 중 하나로 지난2008년부터 국가법정휴일로 제정됐다.

중추절에는 달에게 풍년과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고 달을 보며 소원을 빈다. 이날 중국인들은 '월병'을 주로 먹는다. 월병은 '보름달 모양의 떡'이라는 뜻으로 밀가루 반죽에 팥소나 과일, 다진 고기 등을 넣어 만든 전통과자다.

'꽃보다 할배'의 여행지로 나왔던 대만도 추석이 있다. 명칭은 중국과 같은 '중추절'이고 날짜도 음력 8월15일로 동일하며 주로 먹는 음식도 '월병'이다. 그나마 차이점이라면 중추절 당일에만 쉰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베트남의 추석인 '쭝투' 역시 음력 8월15일이다. 이날은 달맞이, 가면 만들기, 연등행사 등을 한다. 또 베트남식 월병인 '빤 쭝투'를 선물로 주고 받기도 한다.

일본은 '오봉'으로 죽은 조상의 영혼을 추모하는 행사를 말한다. 설날과 함께 2대 민속 명절로 예전에는 음력 7월15일을 중심으로 행해졌으나 지금은 양력 기간은 8월15일로 바뀌어 이날 전후로 3일가량 쉬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봉에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가족끼리 모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특별히 먹는 음식은 없지만 '이키미타마'라는 생선을 부모에게 보내는 풍습이 있다.

◆ 미국 '추수감사절' 프랑스 '투생' 러시아 '성 드미트리 토요일'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청교도의 신대륙 정찰을 기념하는 축제로 매년 11월 4째 주 목요일에 열린다. 1620년 신앙의 자유를 찾아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미국에 정착한 영국 청교도들이 이듬해 추수를 마치고 예배를 지낸 데서 유래했다.

청교도는 낯선 이방인들에게 경작법을 가르쳐 준 인디언을 초대해 칠면조를 나눠먹었으며 이 풍습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추수감사절 다음 날은 최대 쇼핑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다.

프랑스는 '투생'이라고 불리는 명절이 있다. 11월1일에 행해지는데 카톨릭 축제로 '모든 성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날 묘소에 꽃을 갖다 바치며 고인을 회상하며 특별히 온 국민이 즐기는 풍속 같은 것은 없다.

러시아는 11월8일 직전 토요일인 '성 드미트리 토요일'이 추석과 비슷하다. 이날 햇곡식과 햇과일로 만든 음식과 보드카를 나누며 성묘를 지낸다.

풍습으로는 우리나라 '고수레'와 비슷하게 묘소 주변 새들에게 햇곡식을 모이로 던져준다.

추석은 아니지만 전세계에는 모두가 함께 즐기는 재미있는 축제들도 있다.

브라질의 경우 '리우 카니발' 즉 삼바축제가 가장 유명하다. 매년 2월 말부터 3월 초 사이의 4일 동안 열리는 이 카니발은 금욕기간인 사순절을 앞두고 즐기는 축제를 말한다.

◆ 브라질 '리우 카니발' 스페인 '라 토마티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에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이 완성됐다.

특히 브라질을 찾는 전체 관광객의 3분의 1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리우 카니발이 열리는 시기에 맞춰서 올 정도로 유명하다.

스페인에는 수많은 축제와 페스티발이 있지만 토마토 축제인 '라 토마티나'를 빼놓을 수 없다. 이 축제는 매년 8월 마지막 주 스페인 발렌시아 지방 '부놀'에서 열린다.

토마토 축제가 있는 8월 마지막 주 내내 음악, 춤 공연, 거리 행진, 불꽃놀이가 펼쳐지며 축제 분위기가 이어지는데 수요일에 열리는 토마토 던지기가 백미다. 던지기 행사는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행사 중심지인 광장은 물론 마을 주변이 토마토 색으로 물들게 된다.

이 축제 때는 전 세계에서 약 3만여 명에 인파가 몰리며 소비되는 토마토의 양도 40여 톤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