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글로벌 잠재리스크, 국내경제 영향 제한적"
상태바
금감원 "글로벌 잠재리스크, 국내경제 영향 제한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남세진 기자= 최근 불거지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잠재리스크 요인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금융감독원이 전망했다.

최근 미국의 기준금리 조기 인상 가능성, 중국 경기 둔화 우려, 신흥국 경제구조 취약 및 지정학적 불안, 세계경제 회복 지연 가능성 등이 글로벌 금융시장의 잠재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금감원 분석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외환보유액은 세계 7위 수준이다. 29개월 연속 경상수지가 흑자를 기록하는 등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은 양호하다.

외환보유액도 지난 8월 말 현재 3675억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는 등 대외지급 능력도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다.

국내 은행의 8월 중 외화차입금 차환율(잠정)은 단기와 중장기 모두 대체로 안정적인 모습이다. 8월 단기 차환율은 79.2%를 기록하고 있으나 올해 1~8월 단기 차환율(98.3%)은 100%에 근접했다.

중장기 차환율은 최근의 외화유동성 호조에 따른 차입 수요 감소 등으로 83.3%의 순상환을 기록했다.

8월 외화차입금 평균 가산금리(잠정)는 단기가 전월보다 4.1bp 상승했으나 중장기는 변동없다.

기업의 파산 위험에 대한 지표로 인식되는 국채 5년물 CDS 프리미엄은 51bp로 전월 말 대비 4bp 하락했다.

국내 은행의 외환건전성 비율도 모두 지도비율을 크게 웃돌고 있다.

지난 8월 말 기준 3개월 외화유동성 비율(잠정)은 110.1%로 지도기준 85%을 25.1%p 웃돌았다.

또 지난 7월 말 기준 외화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모든 국내 은행이 이를 통과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만 잠재 리스크 요인들이 당초 예상을 크게 벗어나 현실화되거나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 국내외 금융시장의 충격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