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말리부 디젤 '시동꺼짐' 무상수리
상태바
한국지엠, 말리부 디젤 '시동꺼짐' 무상수리
  • 여헌우 기자 yes@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7월 20일 09시 4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엠, 말리부 디젤 '시동꺼짐' 무상수리

[컨슈머타임스 여헌우 기자] 한국지엠(대표 세르지오 호샤)이 자사 신차인 말리부 디젤에서 주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속도가 뚝 떨어지는 문제점을 파악해 조만간 무상수리를 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말리부 외에도 쉐보레 크루즈 디젤 차량 등의 결함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국지엠은 내부적으로 말리부 디젤 차량을 분석한 결과 소프트웨어 문제로 결론 내렸다.

한국지엠 홍보실 박해호 부장은 "부품에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니고 안전모드가 민감하게 작동한 것"이라면서 "안전을 위해 어떤 주행모드에서는 속도가 줄거나 시동이 꺼지도록 설계돼 있는데 독일산 엔진을 세팅하면서 국내 고객의 주행패턴을 고려한 프로그래밍을 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럽 기술진과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최대한 빨리 무상수리할 계획"이라면서 "안전모드가 너무 민감하게 작동하지 않도록 차량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지엠은 소프트웨어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나서 무상수리 시기를 정할 계획이다.

말리부 디젤은 계기판에 '엔진과열 정차요망'이라는 메시지나 엔진정비 지시등이 뜨고 나서 갑자기 속도가 저하되거나 시동이 꺼진다는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배기가스에서 그을음을 걸러내는 매연저감장치(DPF) 작동에 이상이 있기 때문이라는 추측도 있다.

중형 세단 말리부 디젤은 3월 중순 출시 이후 2천대 넘게 팔렸다. 주문량이 몰려 한때 판매가 중단되기도 할 만큼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국토부는 한국지엠의 무상수리 조치와 별개로 이달 안에 말리부 차량의 결함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20일 현재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결함신고센터가 접수한 말리부 디젤의 시동꺼짐 관련 신고는 29건이다. 준중형 세단인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과 이 차량이 이름만 바뀐 쉐보레 크루즈 디젤도 시동이 꺼지거나 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문제로 각각 28건과 9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국토부는 이미 이달 초 라세티 프리미어의 시동꺼짐 결함을 조사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쉐보레 크루즈 차량은 이달 중 조사에 들어가지만 라세티 프리미어와 같은 차량이므로 이미 조사하고 있는 셈이다.

국토부의 지시로 자동차 결함을 조사하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쉐보레 크루즈와 라세티 프리미어의 점화장치 배선 결함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한국지엠 측은 아직 말리부 디젤 외의 차종은 시동꺼짐 현상이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