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글로벌 경제정책 정상화 동참해야"
상태바
김중수 "글로벌 경제정책 정상화 동참해야"
  • 김일권 기자 ilkwon@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2월 28일 09시 5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일권 기자]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세계 각국의 경제정책 정상화 흐름에 한국도 동참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김 총재는 28일 서울 소공동 한은 본관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최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와 국제결제은행(BIS) 총재 회의에서 각국이 금융위기 이후의 경제정책과 통화정책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국제적 논의의) 흐름은 어떻게 하면 재정·통화정책을 통해 경제위기에서 벗어나느냐였지만 지금부터는 (논의의 중심이) 경제 구조를 탄탄하게 해서 성장을 이끌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국 중앙은행과 정책 당국의 목표가 총론적인 위기관리에서 개별적 경제발전과 변화로 옮겨가기 시작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김 총재는 이어 "지금까지는 각국 중앙은행이 기존에 주어진 맨데이트(임무)를 벗어나더라도 위기를 극복하고자 비전통적 수단을 쓰기도 했다"며 "이제 이런 것이 '원칙'과 '정상화' 쪽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도 이런 흐름에 동참하면서 나름대로 발전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시대의 변화를 빨리 타지 못하면 정책 효과를 내는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총재는 또 G20 회원국의 국내총생산(GDP)을 앞으로 5년간 2% 높이기로 합의한 것이 의미가 크다며 "특정 방법이 아니라 경제·무역·노동정책 등을 통해 나라마다 구조 개혁을 하고 글로벌리(국제적으로) GDP를 올리자는데 의견을 같이한 것은 상당한 변화"라고 평가했다.

미국 자산매입 축소와 관련해서는 일각의 예상처럼 신흥국과 선진국이 큰 의견차를 나타내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디플레이션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소위 전체적인 유효 수요가 줄어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나왔다"면서도 통화정책 정상화라는 방향 자체에 이견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날 경제동향간담회에는 강태영 포스코경영연구소장, 김소영 서울대 교수, 양준철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