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스마트폰 '호갱' 제조·이통사 '보조금'이 키운다
상태바
[기자수첩] 스마트폰 '호갱' 제조·이통사 '보조금'이 키운다
  • 민경갑 기자 mingg@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2월 10일 00시 0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갤럭시5', 'G프로2', '베가아이언2'…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저마다 '슈퍼폰' 출시를 예고하면서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한껏 고조되고 있다.

오는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는 최신 스마트폰의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IT업계는 삼성전자 '갤럭시S5'에 초고해상도(QHD) 화질의 5.2인치 화면, 생체인식 기능이 탑재될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LG전자는 '갤럭시S5'의 출격 소식에 신제품 공개 일정을 앞당겨 오는 13일 'G프로2'를 선보인다. 팬택은 상반기 '베가아이언2'로 승부수를 띄운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바로 구매 열기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제 값을 주고 신형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호갱'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고 있다. '호갱'은 '호구'와 '고객'을 합성한 은어다. 어수룩해 이용당하기 쉬운 소비자를 지칭한다.

제조사와 이동통신사의 계속된 보조금 경쟁으로 일각에서는 '최신제품 기피'라는 기괴한 소비풍토까지 형성되고 있다. 출시 이후 몇 개월만 지나면 보조금을 받아 절반 이하 가격에 살 수 있는 상황.

100만원에 육박하던 삼성전자 '갤럭시노트3', 애플 '아이폰5S'는 최근 각각 20만원대, 15만원대로 값이 떨어졌다. LG전자 'G2'는 공짜로 판매됐다.

5개월도 안된 신제품들이다. "최고급 스마트폰도 6개월만 지나면 공짜폰이 된다"말이 과장된 게 아니다.

감독 당국이 보조금을 규제하기 위해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한계가 있어 보인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치고 빠지는 '게릴라'성 불법 보조금의 경우 추적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규제 강화가 능사는 아니다. 

선행돼야 할 것은 왜곡된 가격을 바로잡기 위한 제조사와 이동통신사의 자성이다. 스마트폰 원가가 지나치게 높게 책정됐다면 제조사가 이를 과감히 바로잡아야 한다. 이동통신사는 덤핑에 가까운 보조금 마케팅 전략을 버려야 한다.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보조금 규제를 아무리 강화해도 '헛발질'이 될 공산이 크다.

보조금 경쟁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제조사나 이동통신사들이 '신제품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답은 이미 나와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