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마른' 투기등급 회사채…7개월째 발행 제로
상태바
'씨 마른' 투기등급 회사채…7개월째 발행 제로
  • 장애리 기자 apple@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11월 05일 09시 4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애리 기자] 국내 회사채시장에서 BB등급 이하의 투기등급 회사채 공모발행이 7개월째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들어 동양 사태 등 잇따른 악재로 회사채시장이 철저히 우량등급 위주로만 돌아가고 있으며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비우량등급 기업들은 앞으로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신청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신용등급 기준으로 BB등급 이하의 회사채 공모발행은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째 단 1건도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앞서 지난 3월11일 STX팬오션(현재 D등급)이 1000억원의 회사채를 발행한 것이 올해 투기등급 회사채 발행의 전부다.

그러나 STX팬오션마저도 발행 당시에는 BBB+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투기등급으로서 회사채 발행에 성공한 경우는 올해 들어 전무한 셈이다.

채권 전문가들은 올해 들어 STX·동양그룹 사태 이후 투기등급 회사채에 대한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탓에 리테일 시장이 위축된 것으로 보고 있다.

HMC투자증권 황원화 연구원은 "국내 하이일드 채권시장은 증권사 신탁이나 개인들의 직접투자 중심인데 최근 연이어 발생한 비우량등급 종목들의 부도로 개인들이 투자실패를 경험하면서 소매채권시장이 얼어붙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투기등급에 대한 투자심리가 갈수록 악화하면서 국내 회사채시장은 우량등급 중에서도 최상위 등급 위주로만 돌아가는 추세다.

실제로 동양그룹 사태에도 최상위 등급 회사채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견조해 지난 10월 AA등급 이상 수요예측 미매각률이 0.5%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BBB등급 이하의 미매각률은 75.1%에 달했고 A등급에서도 54.3%의 미매각률이 발생했다.

대신증권 김수연 연구원은 "AA등급 중심으로는 누적 순발행 규모가 점증하고 있지만 A등급 이하에서는 시장규모가 점차 축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올해 등급별 발행잔액 축소 규모는 A등급(1조9200억원)과 BBB등급(1조9220억원) 모두 1조원이 훌쩍 넘는 상황이다.

중장기적으로 살펴봐도 국내 회사채시장이 점차 우량등급 위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MC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공모 회사채 시장 규모는 발행잔액 기준으로 2009년 이후 현재까지 83조원에서 168조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다.

그러나 이 기간의 증가액 대부분은 A급 이상이 차지했고 오히려 BBB등급 이하 회사채 발행 잔액은 7조9000억원에서 6조9000억원으로 감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