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코넥스시장, 공기업이 쏟아부은 돈으로 연명"
상태바
김영주 "코넥스시장, 공기업이 쏟아부은 돈으로 연명"
  • 유경아 기자 kayu@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10월 24일 10시 5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유경아 기자] 중소·벤처기업 전용 주식시장 코넥스 거래금액의 70%를 금융 공기업이 만든 펀드가 떠안은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영주(민주당) 의원이 한국거래소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코넥스가 개장한 지난 7월부터 9월 말까지 거래금액 251억원 중 176억7000만원(70.4%)이 증권 유관기관 공동펀드의 투자금액이었다.

증권 유관기관 펀드는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금융투자협회 등 5개 금융 공공기관이 출자해 총 1천억원 규모로 운영하는 것이다.

코넥스 개장 첫 달 64%였던 유관기관 펀드의 거래비중은 8월 말 70.6%, 9월 말 85.2%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코넥스시장의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지난 7월 개장 이후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7∼8월 하루평균 4∼5억원이던 거래대금은 이달 들어 3억원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국책 금융기관, 성장사다리펀드, 증권 유관기관 펀드의 코넥스 투자를 확대하고 올해 말까지 상장기업 수를 50개로 확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김영주 의원은 "정부가 지나치게 시장에 개입하면 가격이 왜곡돼 오히려 코넥스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과도한 시장 개입보다는 기관이나 일반투자자들의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