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회장 내달 초 내정
상태바
KB금융지주 회장 내달 초 내정
  • 이인화 기자 ih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05월 28일 16시 0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인화 기자] 금융권 인사의 최대 화두인 KB금융지주 회장이 다음 주에 내정된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금주 말까지 11명의 1차 후보를 대상으로 평판 조회를 벌이고서 당사자에게 지원 의사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어 내주 초 회추위 회의를 열어 평판 조회 결과 등을 심사한 후 3~5명의 2차 후보를 선정, 이들에게 심층 면접에 대비할 2~3일의 시간을 줄 방침이다.

내주말로 예정된 심층 면접일에는 3~5명의 후보를 모두 불러 집중적으로 면접을 실시한 후 당일 최종 후보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다음 주 내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돼 이사회에 추천될 KB금융 차기 회장 내정자가 결정된다.

회추위 관계자는 "회장 후보 선출 과정에서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며 "다음 주까지는 KB금융의 최종 후보를 선정, 언론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1차 후보 11명에는 KB금융 출신으로 임영록 KB금융 사장, 민병덕 국민은행장, 최기의 국민카드 사장, 남경우 전 KB선물 사장, 황영기 전 KB금융 회장 등이 포함됐다.

관료 출신으로는 진동수 전 금융위원장,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김종창 전 금융감독원장, 오갑수 전 금감원 부원장, 금융권 전문경영인 출신으로는 이동걸 전 신한금융투자 부회장, 하영구 씨티금융지주 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임영록 사장, 민병덕 행장, 이동걸 전 부회장 등이 유력한 것으로 금융권은 분석하고 있다.

임영록 KB금융 사장은 KB금융 그룹의 내부 사정에 밝은데다 행정고시 20회로 재정경제부 제2차관 출신이어서 정부와의 소통도 원활하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민병덕 국민은행장은 1981년 국민은행에 입사한 후 32년간 국민은행에서 재직, KB금융그룹 내부 사정에 가장 정통한 인물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두 사람은 상대적으로 노조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인물로도 꼽힌다.

이동걸 전 신한금융투자 부회장은 신한금융그룹에서 40여년을 일하면서 은행, 증권, 캐피털 등을 두루 경험했다. 지난 대선 당시에는 금융인들을 규합해 박근혜 대통령 지지 선언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다만, KB금융의 경쟁사 출신이어서 노조의 반발을 살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등 감독당국 수장 출신들과 하영구 씨티금융지주 회장 등은 고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고위 공무원이나 금감원 간부 출신들의 민간 금융회사 이직을 제한하는 분위기여서 감독당국 수장 출신들이 민간회사로 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