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올 한해 국민들 '분양' 관심도 1위
상태바
롯데건설, 올 한해 국민들 '분양' 관심도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동역 기자 | 롯데건설이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건설사 중 '분양' 관련 온라인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GS건설과 ㈜한화 건설부문이 뒤를 이었다.

실제 롯데건설은 올해 분양한 여러 단지에서 기록적인 실적을 보임으로써 국민들의 분양 관련 관심도 1위가 우연이 아니었음을 방증해주고 있다.

13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시공능력평가 건설사 상위 12곳의 분양에 관한 실수요자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지난 7월 3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3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2개 건설사로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롯데건설 △GS건설 △한화 건설부문 △현대건설(대표 윤영준) △대우건설 △DL이앤씨 △호반건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이앤씨 △삼성물산 건설부문 △SK에코플랜트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건설사 이름' + '분양' 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DL이앤씨, SK에코플랜트, GS건설과 같이 사명에 알파벳이 들어가는 경우 각각 '디엘이앤씨', '에스케이에코플랜트', '지에스건설' 등 한글 표기를 병행해 조사했다.

분석 결과 롯데건설의 '분양' 관련 포스팅 수가 2만 2387건을 기록하며 조사대상 건설사 중 1위에 올랐다.

이어 GS건설은 10개월간 2만 1459건의 정보량으로 2위, 한화 건설부문이 1만 9741건의 정보량으로 3위, 현대건설이 1만 7265건의 포스팅 수로 4위, 대우건설이 1만 6865건의 '분양' 정보량으로 5위에 올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분양시장에 훈풍이 불어옴에 따라 이슈가 있었던 일부 건설사를 제외하고 '분양' 게시물의 호감도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상승했다"면서 "이들 게시물의 긍정률이 한화, 롯데건설 등 80% 안팎인 건설사들도 나타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