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신, '월간 윤종신' 3월호 '말' 발매
상태바
윤종신, '월간 윤종신' 3월호 '말' 발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월간 윤종신 제공]
[사진= 월간 윤종신 제공]

[컨슈머타임스 김동역 기자] 가수 윤종신의 월간 음악 프로젝트 '월간 윤종신' 3월호 '말'이 22일 발매된다.

'말'은 아직 말이 되지 않은 어떤 고백에 대한 노래다. 바라만 보는 마음과 꺼내지 못한 진심, 지연되는 설렘 등 누군가를 향한 마음을 말로 축약해버리지 않았을 때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감정을 그린다. 말과 감정의 괴리에서 비롯된 다양한 단상이 담겨 있기 때문에 사랑 노래이기도 하지만 '말'이라는 표현 양식에 대한 노래이기도 하다.

'말'의 작사, 작곡, 가창을 맡은 윤종신은 "우리 사회가 말을 함부로 하거나 번복하는 것에 점점 무감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요즘에는 영상이나 녹취가 있어 증거도 확실히 남는데, 어째서 우리는 점점 저지르듯 말하게 되는 건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말의 신속함이나 설득력, 휘발성 같은 것에 중독되어 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고 회의감을 밝혔다.

그는 "저는 비교적 말을 잘하는 사람으로 알려졌지만, 돌이켜보면 사실 말보다는 생각이나 행보가 저를 조금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준 것 같다. 제가 지나온 궤적과 그 가운데서 얻은 성과들은 대부분 말보다는 행보에서 비롯됐다"면서 "요즘 저는 말보다는 행보로 저의 이야기를 지속해 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이 곡은 그러한 저의 다짐을 담고 있기도 하다"라고 기획의도를 소개했다.

'말'은 조정치, 박인영이 편곡을 맡아 지원사격을 펼치며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