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韓 중소·스타트업…MWC서 글로벌기업이 주목"
상태바
코트라 "韓 중소·스타트업…MWC서 글로벌기업이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WC 한국관 참가기업 28곳... 1500여 명의 바이어·투자자와 상담 진행
5G 관련 메타버스, 보안기술, 모바일 솔루션 등에 많은 관심 보여 
KOTRA(사장 유정열)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각)부터 3월 3일까지 MWC 내에서 우리 중소․스타트업 28개사가 참가하는 한국관을 운영했다. 한국관 전경의 모습.
KOTRA(사장 유정열)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각)부터 3월 3일까지 MWC 내에서 우리 중소․스타트업 28개사가 참가하는 한국관을 운영했다. 한국관 전경의 모습.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2' 전시회가 성황리에 폐막했다. KOTRA(사장 유정열)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각)부터 3월 3일까지 MWC 내에서 우리 중소․스타트업 28개사가 참가하는 한국관을 운영했다.

올해 전시회는 작년 코로나19 확산으로 한차례 연기되면서 8개월여 만에 재개된 것으로 참관객이 적을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총 6만 여명(주최 측 추산)이 방문해, 전시 기간 내내 문전성시를 이뤘다.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인 글로벌 대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중소·스타트업에도 좋은 기회였다. 특히 오랜 기간 해외기업과의 대면 기회가 없었던 우리 기업에는 무엇보다 유력 글로벌 기업 관계자를 직접 만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

한국관 참가기업 중에서는 △메타버스 교육솔루션 △지리정보 솔루션 △시각장애인 솔루션 △디지털 보안자물쇠 관련 기업에 관심이 집중적으로 쏠렸다. 전시회 4일간 한국관 참가기업들은 1500여 명의 기업인들과 상담을 진행했으며, 핀란드의 노키아(Nokia), 프랑스의 오렌지(Orange) 등 글로벌 모바일기업들이 한국관을 방문해 우리 중소․스타트업 제품을 유심히 살폈다.

디지털 잠금장치 기업 A사는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오렌지(Orange)뿐만 아니라 영국의 보다폰(Vodafone) 등 유럽, 중동, 중남미 등 전 세계의 통신기업에 자사의 기술력을 알리는 한편, 다수의 구매의향서(LOI)를 체결하는 쾌거를 거뒀다.

축구 데이터 분석 솔루션 기업 B사는 KOTRA가 주선한 현장 미팅에서 스페인 축구협회 라리가(La Liga)의 발렌시아(Valencia) 구단 관계자들과 디지털 팬 콘텐츠(DFC) 사업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인베스트코리아(Invest Korea, 대표 장상현)가 3월 1일 개최한 스타트업 투자유치 IR 피칭 행사도 한국관의 하이라이트였다. 무엇보다 BBVA(핀테크 분야), 아마데우스 (Amadeus)(항공관제), 사시르(Sacyr)(건설토목), 페로비알(Ferrovial)(철도), 렙솔(Repsol) (에너지), 악시오나(Acciona)(친환경) 등 국내 스타트업이 만나기 어려운 유럽의 유력 투자가 50여 명을 초청해, 참가 스타트업과 투자가 모두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그 외에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오스트리아, 핀란드, 스웨덴 등 7개 유럽지역의 KOTRA 무역관장이 참석한 스타트업 간담회도 개최됐다. 유기물반도체 스타트업 C사는 "유럽지역 무역관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유럽 시장에 대한 궁금증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해외의 사업 기회를 국내 스타트업에 알리는 교류의 장을 정기적으로 마련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영주 KOTRA 마드리드무역관장은 "우리 기업들이 세계 최대의 모바일 기기 전시회 MWC에서 선보인 혁신기술이 좋은 호응을 얻었다"며 "우리 기업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시회 종료 후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KOTRA는 전시회 기간 이후에 바이어·투자가들과의 후속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통합한국관 84개사 중 참관객들로부터 호응이 좋았던 10개 기업 혁신제품을 선정해, MWC 혁신상품 체험관을 운영한다. 체험관은 다음 달 2일부터 10일까지 9일간 롯데하이마트 월드타워점에서 열린다.

Tag
#KOTR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