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 보고서 발간
상태바
KOTRA,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 보고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KOTRA)
(사진제공= KOTRA)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KOTRA(사장 권평오)가 '포스트코로나,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KOTRA는 이번 보고서에서 러시아 소비시장이 저가와 럭셔리로 양극화되는 현상을 분석하고 우리 진출전략을 제시했다.

러시아 가계소득은 여러해 동안 정체됐다. 현지 경제주체는 경기개선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으며 소비심리 회복도 쉽지 않다. 코로나19 확산과 국제원자재 가격 폭락도 러시아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러시아 경제가 침체·저성장 기조를 계속 이어갈 경우 중산층 붕괴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15~16년 경기침체기에 저소득층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조사기관 간 차이는 있으나 2014년 이후 중산층이 7~13%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중산층이 무너지면서 저가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유로모니터와 딜로이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러시아인이 할인행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일례로 러시아 초저가 할인매장 '스베타포르'는 2009년 1호점을 연 이래 매장이 800개까지 늘어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한편 러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상위 10% 소득이 크게 증가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현지 럭셔리상품 시장규모는 2017년 46억 달러였지만 2022년에는 6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관측된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러시아 소비시장은 장기간 저성장으로 양극화되고 있으며 코로나19와 에너지가격 하락으로 분화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다"며 "우리 기업은 저가 상품군과 럭셔리 상품군을 구분해 현지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Tag
#KOTR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