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휴가처럼"…'집콕'이 즐거운 고품격 커뮤니티 여기 다 있네!
상태바
"일상을 휴가처럼"…'집콕'이 즐거운 고품격 커뮤니티 여기 다 있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 안에서 여가 및 휴식을 누리는 커뮤니티, 조경 특화 아파트 관심 UP
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아크베이' 실외 및 실내 수영장 모습
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아크베이' 실외 및 실내 수영장 모습

[컨슈머타임스 김충식 기자] 최근 단지 내에서 여가 및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고품격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코로나 블루, 코로나 번아웃 등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부작용이 속출하면서 주택 업계에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단지 내 커뮤니티, 조경 등 부대시설을 차별화·고급화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4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 모니터가 조사한 설문 결과를 보면 전체 응답자의 절반 수준인 49%가 전년 대비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었다고 답했다.

또한 57% 이상의 응답자가 집 밖으로 외출하고 싶다고 답하며 외부 활동의 제약에 대해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 이후 제한적인 외부 활동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집 근처에서 여가를 보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건설사들도 이 같은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근 공급되는 신규 단지에 운동, 취미 등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시설을 적용하고 있다.

실제 이 달(3월) 충남 아산시에 공급된 '더샵 센트로'는 어린이 물놀이장과 연계된 더샵 필드, 캠핑이 가능한 피크닉 가든, 텃밭을 가꿀 수 있는 팜 가든 등 여가와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시설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 단지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508가구 모집에 2만6822명이 몰리며, 평균 52.8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로 1순위에서 마감됐다.

지난 1월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선보인 '송도자이 크리스탈오션'에는 송도 최초로 오션뷰가 가능한 스카이브릿지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됐다.

여기에 단지 앞 해안 산책로와 연계된 축구장 4배 크기의 조경 설계로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 결과 평균 20.82대 1, 최고 38.59대 1의 경쟁률로 흥행했다.

단지 내 취미공간을 마련한 사례도 있다. 지난 2월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 분양한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은 트랙을 갖춘 대형 실내 체육관을 비롯해 쿠킹클래스, 스튜디오, 라이브러리, 반려동물 전용 놀이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했다. 이 단지는 평균 14.99대 1, 최고 16.58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이 밖에도 지난 1월 세종시에 분양한 '세종 리첸시아 파밀리에'는 공유주방, 주민공방, 평생교육센터 등 각 동마다 입주민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공간을 마련한 바 있다.

앞선 11월 경북 경주시에 공급된 '경주 뉴센트로 에일린의 뜰'은 스크린 사이클링, 실내 클라이밍, 음악연주실 등으로 커뮤니티 시설을 꾸몄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원격교육, 재택근무 등이 일반화되는 것과 같이 여가 및 휴식도 집 근처에서 보내는 것 역시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여지면서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아파트의 선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미 분양시장에서는 커뮤니티, 조경 등 부대시설이 주거공간 선택 시 필수 고려사항으로 자리잡는 추세다"라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아크베이 메인 투시도
포스코건설 더샵 송도아크베이 메인 투시도

올 상반기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갖춘 아파트들이 잇따라 분양에 나선다. 포스코건설은 4월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1공구 B3블록에서 '더샵 송도아크베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4개 동, 총 1030세대 규모로 아파트 전용면적 84~179㎡ 775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84㎡ 255실로 구성된다.

초고층 대단지인 만큼 인천 송도 최고 수준의 커뮤니티가 적용된다. 2개의 레인과 유아풀장을 갖춘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GX룸, 필라테스룸, 탁구장, 실내골프장, 사우나 등 다양한 멀티 스포츠 공간이 마련된다.

이 밖에 입주민의 다양한 실내 활동을 위해 그룹 스터디가 가능한 멀티룸과 유아 전용 실내 키즈룸, 남녀독서실, 북카페, 어린이집, 시니어하우스, 게스트하우스도 마련된다.

4월 경상북도 포항시 흥해읍 이인지구 도시개발지구에서 '한화 포레나 포항'이 분양에 나선다.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0층, 16개 동, 전용면적 59~109㎡, 총 2,19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포항에 들어서는 첫 번째 '포레나' 브랜드 아파트인 만큼 고급 커뮤니티시설이 적용된다. 조망권을 확보한 최상층(29층)에는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룸, 옥상정원 등 스카이 커뮤니티가 조성된다.

입주자들의 건강한 취미생활을 위해 지하층 공간에 다목적 파티룸과 쿠킹랩, 세미나실, 스터디룸, 독서실, 키즈카페, 맘스카페 등이 마련된다. 또한 날씨와 관계없이 4계절 운동이 가능한 다목적 실내 체육관과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사우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4월 부산시 동래구 온천4구역을 재개발하는 '래미안 포레스티지'를 분양할 계획이다. 지하 6층, 지상 최고 35층, 36개 동, 전용면적 39~147㎡, 총 4,04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중 전용면적 49~132㎡, 2331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일대 최대 규모의 대단지답게 단지별로 조성되는 커뮤니티 센터에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수영장(2단지) 및 게스트하우스,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등의 부대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금강공원 산책로와 연계된 래미안 둘레길을 비롯해 금정산과 사계절을 담은 래미안 만의 차별화된 조경을 선보일 계획이다.

GS건설은 4월 인천 미추홀구 용마루구역 1블록(용현동 535-1번지 일원)에서 '용현자이 크레스트'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34층, 17개동, 전용 59~84㎡, 총 227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스카이라운지'(108동 최상층)가 조성되며, 클럽자이안 내에는 4계절, 365일 내내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체육관도 들어선다. 또한 단지 내 게스트하우스도 들어서 입주세대를 방문한 친인척 및 지인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두산건설은 4월 경상남도 양산시 상북면 일원에 '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0층 10개 동, 전용면적 59㎡ 674세대, 84㎡ 694세대 등 총 1368세대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야외 물놀이장, 캠핑장, 영어도서관, 영화관람실 등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