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명품농업' 육성한다
상태바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명품농업' 육성한다
  • 민경갑 기자 mingg@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11월 14일 08시 2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거리 안전, 농식품부가 있어 든든해요!] ④ GAP 인증…안전한 먹거리로 선호도 높아
   
 

[컨슈머타임스] 직장인 이모(서울시 용산구)씨는 최근 쌀을 사기 위해 대형마트에 갔다. 이씨는 '특별 할인가'로 판매되는 제품 대신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마크가 있는 쌀을 구매했다. 먹거리를 선택할 때 무엇보다도 안전성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이다. 

이씨는 "일본 방사능 유출 사건과 저질 중국산 농산품들이 쏟아지면서 식품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다"며 "안전한 농산물에 대해 알아보던 중 GAP 마크가 있는 제품은 믿을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 GAP 인증 절차, 까다롭지만 신청 쇄도

13일 업계에 따르면 농림수산식품부는 안전한 농산물을 확보하기 위해 GAP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GAP 인증은 농산물의 생산부터 수확, 유통까지 제품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또는 유해생물 등을 관리하는 제도다.

농식품부는 생육기간 2/3가 경과되지 않은 작물에만 GAP 인증 신청 자격을 허용하고 있다. 신청서가 접수된 작물은 서류·현장 심사와 토양·수질 검사, 잔류농약검사 등을 거친다. 그 결과 문제가 없는 농산물은 생산 및 출하 단계에서 유해물질분석이 재차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유통과정에서 이력추적관리등록 여부가 확인되면 GAP 인증 마크를 획득할 수 있다.

이력추적관리가 가능해지면서 농산물의 생산·유통·판매까지 각 단계별로 정보를 기록·관리해 해당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역추적해 원인을 밝혀내기 쉽다. 

GAP 마크가 명시돼 있는 농산물의 안전성은 정부가 보장하고 있는 셈이다.

농민에게 GAP 인증 절차가 다소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다. 생산, 수확, 유통 단계별로 세부적인 검사가 진행되고 인증유효기간도 일반 농산물은 2년, 인산 등 약용 작물은 3년으로 한정돼 있다.

그럼에도 GAP 인증을 바라는 농민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0년 1459건, 지난해 1756건을 기록한 인증 건수가 올해 9월 기준 2149건으로 집계됐다. GAP 인증 면적도 2010년 470km²에서 올해 9월 기준 510 km²로 증가했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선호도가 유통업계에서 높아지고 있어 농민들이 복잡한 절차를 감수하고 GAP 인증을 신청하고 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우수관리 인증 농산물 생산 모습

◆ 좋은 품질과 착한 가격 보장

농식품부는 2015년까지 GAP 생산조직 3000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대형마트가 GAP 농산물의 납품 비율을 예고할 경우 판촉비용을 제공한다. 농협 및 대형유통업체의 판촉 홍보비 지원을 늘리고 농산물 산지의 안전관리시설 확충을 위한 보완사업도 확장할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 국방부 등과 함께 GAP 농산물을 단체급식에 활용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식중독 사고가 빈번했던 학교급식 식자재를 GAP 농산물로 대체해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곽기형 농식품부 안전위생과 주무관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GAP 농산물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유럽의 경우 유통업체들이 GAP 농산물에 대한 강한 신뢰를 나타내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반 농산물과 비교해 친환경 농산물은 10%정도 비싼 가격을 보이지만 GAP 농산물은 4~5% 정도 높은 가격이 책정된다"며 "상품의 품질은 보장되지만 사실상 가격 프리미엄이 없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후원 :  농림수산식품부>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