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은단 비타민C '골드' 색 입히고 가격 '뻥튀기'
상태바
고려은단 비타민C '골드' 색 입히고 가격 '뻥튀기'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1월 03일 08시 24분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비타민C' 제품과 성분 차 미미…가격은 2만원이나 더 비싸
  ▲고려은단의 '비타민C 1000'(좌)과 '비타민C 프리미엄골드' 제품(우)

고려은단(회장 조창현)의 소비자를 우롱하는 프리미엄 마케팅이 도마에 올랐다.

기존 제품과 비타민 함량에서 큰 차이가 없으나 포장만 그럴싸하게 바꾼 후 가격을 올리는 '꼼수'를 부린 것으로 파악됐다.

고려은단은 지난해에도 '영국산 비타민C를 사용했다'는 마케팅이 원산지에 따라 질 차이가 있다는 식의 소비자 오인을 일으키고 경쟁업체 비방이라는 이유로 행정처분을 받은 바 있어 '불량 마케팅' 업체 논란이 일 조짐이다.

◆ 비타민C 알루미늄 금색 포장 후 '프리미엄' 생색

2일 건강기능식품업계에 따르면 고려은단은 '비타민C 골드 프리미엄' 상품을 내 놨다. 이 제품은 금빛 포장 등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해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다.

비타민C의 경우 빛, 습기에 민감해 공기 중에 노출되면 효능을 잃고 산화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이에 고려은단은 자사 비타민C 제품에 알루미늄 포장을 해 비타민C가 공기 중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기존 '비타민C1000'과 '골드 프리미엄'은 동일하게 알루미늄 포장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골드 제품은 금색을 띄고 있다.

그러나 '골드 프리미엄' 제품은 기존 '비타민C1000' 제품과 비교했을 때 주요성분인 비타민C의 함량에선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다만 기존 제품에 비해 비오틴, 타우린 등의 첨가를 더한 것이 전부여서 '허수' 마케팅이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기존 '비타민C1000' 제품은 120정 기준 온라인 상에서 1만2000원에서 1만3000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다. 1정 당 1080mg의 비타민C가 들어있다.

반면 '골드 프리미엄' 제품은 240정 기준 4만5000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다. 일반 '비타민C1000' 제품을 240정 기준으로 맞춰 환산하면 2만4000원 수준이라고 감안했을 때 2만원 가량 더 비싼 것.

고려은단 관계자는 "'골드 프리미엄' 제품이 기존 '비타민C1000' 제품보다 들어가는 원료도 많고 포장도 더 비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고려은단은 지난해에도 영국산 비타민C 원료를 독점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는 광고로 광고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받은 바 있다.

◆ 광고정지 부른 '영국산 비타민C' 마케팅이 후 두 번째 '꼼수'

고려은단은 '비타민C정' 광고에 "비타민C 원산지까지 따져 보세요. 영국산 원료를 사용합니다"는 문구를 사용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영국산 원료가 더 우수하다고 소비자 오인을 불러 일으키고 중국산 원료를 사용하는 타사 제품을 상대적으로 품질이 낮은 제품으로 비방했다는 이유로 광고업무정지 처분을 내렸다.

당시 고려은단의 비타민 원산지 마케팅은 국정감사에까지 오르내리며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영국산이 특별한 효과를 준다는 뉘앙스의 광고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소비자들 사에에서는 '꼼수' 마케팅에 대한 비판이 터져나 왔다.

주부 김모씨는 "'골드 프리미엄' 제품을 지난 추석 때 어머님께 선물로 드렸다"며 "고려은단이 좋은 것을 사드리고 싶은 소비자들의 정성을 '프리미엄'으로 포장한 제품으로 우롱했다"고 불쾌해 했다.

직장인 임모씨는 "소비자들의 오인을 불러 일으키는 마케팅은 하루빨리 사라져야 한다"며 "기본 제품에서 사실상 포장 색깔만 바꾸고 '프리미엄' 제품이라고 가격 거품을 조장한 것 아니겠느냐"고 꼬집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더미 2012-01-03 14:24:00
결국 고려은단을 제외한 비타민은 중국산 원료를 쓴다는 이야기네요. 흐미... 건강식품은 원료원산지를 밝히도록 되어있지 않나요? 비타민C들이 중국산원료를 쓰는것 쉬쉬하고 있다는 건 아는 사람은 아는 이야긴데...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