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發 '공업용 실리콘' 성형가슴 공포
상태바
프랑스發 '공업용 실리콘' 성형가슴 공포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12월 28일 08시 1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3위 PIP사 국내서도 사용 의혹…식약청 "허가한 적 없다"
   
▲ 자료사진

프랑스를 들끓게 하고 있는 '공업용 실리콘'을 사용한 가슴확대 수술 스캔들이 우리나라로 확산될 조짐이다.

문제가 된 유방보형물 생산업체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업체인 탓에 국내 가슴성형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해당 제품은 국내에서 허가된 바 없다"고 해명했으나 성형외과업계에서는 해당보형물을 사용했다는 증언이 속출하고 있어 진위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프랑스 보건당국 "'공업용 실리콘' 보형물 제거명령"

20일(현지시간)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유방보형물 메이커인 폴리임플랜트 프로테스(PIP)사 제품이 발암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보건당국은 PIP사의 유방보형물을 삽입한 여성들에게 이를 제거하도록 명령한 상태다.

프랑스 보건당국은 PIP사의 유방보형물을 삽입한 여성 중 8명에게서 암이 발생했으며 대부분 유방암이었다고 지난 14일 밝힌 바 있다.

PIP사는 연간 약 10억 유로를 절약하기 위해 의학용 대신 공업용 실리콘을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최근 문을 닫았다.

지난 10년간 프랑스에서만 약 3만명의 여성이 이 보형물을 삽입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 보형물을 삽입한 외국 여성들의 수치는 정확히 나오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현지 언론은 전세계에 3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있다.

이 때문에 이 보형물에 대한 불안감은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PIP사는 세계 3위의 유방보형물 제조사로 연간 10만개 이상의 유방보형물을 생산해 80%를 수출해 온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

성형업계에 따르면 PIP사의 제품은 지난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국내에서 널리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한 성형외과 전문의는 "PIP사 제품이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것은 맞지만 지난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는 많이 사용됐다"며 "우리나라에는 PIP사의 실리콘겔과 하이드로겔 제품이 사용됐었고 지난 2002년 하이드로겔은 사용 금지처분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방보형물의 수입허가를 담당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은 PIP사의 제품의 국내 수입을 허용한 적이 없다는 엇갈리는 주장을 펼쳤다.

식약청 관계자는 "유방보형물은 수입 허가와 인증을 받지 않고는 국내 반입이 불가능하다"며 "우리나라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모두 미국 제품으로 프랑스 제품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유방보형물의 경우 수출입 실적에 의거해 추적관리까지 철저하게 하고 있다"면서도 "불법적인 방법을 통해 들어온 보형물이 사용됐을 가능성은 있다"고 덧붙였다.

◆ 성형외과업계 "PIP사 제품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사용"

그러나 식약청은 최근 광우병 증상을 일으키는 '의인성 크로이츠펠트야콥병(iCJD)'의 첫 사망자의 발병원인으로 알려 논란이 일은 독일제 뇌경막 제품 '라이오듀라'도 수입 허용한 적이 없다고 밝혀 관리 소홀 비난에 직면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가슴성형을 한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이상달 엠디병원 가슴성형센터 원장은 "의료용 실리콘은 터져도 크게 문제없지만 PIP사는 공업용 실리콘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과거 가슴성형을 한 소비자들은 보형물의 제조사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보형물이 터져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문제가 된 PIP사의 제품은 터졌을 경우 발암위험이 있는 만큼 주기적인 병원 방문 등을 통해 사후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