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4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경기도는 2019년부터 정부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해 도민의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경기도 문화의 날'로 마지막 주를 '경기도 문화주간'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이번 달 문화의 날은 27일 문화주간은 25일부터 5월 1일까지 진행된다.
△ 경기문화재단 및 소속 문화기관 행사 소식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1층 아기둥지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내가 물고기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물고기 모형을 만져보고 물고기 머리띠를 만든 다음 물고기라면 할 수 있는 행동을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이 외에도 아동발달을 고려하여 선정한 그림책을 동화구연 전문가와 함께 읽어보고 관련 체험을 하는 '영아 동화구연 프로그램 – 이야기 속으로 풍덩!'을 진행하며 지지씨멤버스 누리집에서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12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선사 도시락(樂)' 체험 프로그램 '선사문양 스텐실로 에코백 꾸미기'를 운영한다. 이번 달은 4월 27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진행하며 전곡선사박물관 교육체험 안내데스크에서 선착순으로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곡선사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전시와 교육자료 배포를 진행한다. 백남준 90주년 특별전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와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이 진행 중인 가운데 4월 27일 오후 3시에는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큐레이터 투어를 사전예약 없이 현장접수로 운영한다. 백남준아트센터 2층 VR•AR 라운지에서는 백남준의 1963년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를 VR앱을 통해 관람하고 기술과 예술에 대해 관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기획한 '함께 만드는 음악의 전시'를 진행한다. NJP 학교 프로그램은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백남준의 작품세계를 '음악'과 '시공간'이라는 주제로 탐구하고 감상할 수 있는 교육자료를 배포한다. 자세한 내용은 백남준아트센터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기도미술관 프로젝트 갤러리에서는 2022 청년작가전 '지금 이따가 다음에'가 진행 중이다. 동시대 미술계에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작가의 창작 역량 강화를 위한 경기도미술관의 연간 프로젝트로 올해는 박형진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다.
박형진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시간'이라는 주제로 은행나무, 토끼풀과 같은 자연물을 비롯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를 동그라미로 기록한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경기도미술관은 야외에서 다양한 조각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피크닉 세트를 대여하는 '경기도미술관 공험탐험 피크닉' 이벤트를 5월 8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예약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미술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기도박물관은 4월 27일에 특별전 '항일과 친일, 백년전 그들의 선택' 전시를 개막하며 전시는 9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경기도 31개 시, 군 곳곳에 있는 항일 독립운동의 현장과 인물, 친일파 및 일제 잔재 관련 자료 200여점을 전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경기문화재단은 뮤지엄숍 현장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텀블러, 머그컵, 에코백, 손수건 등 65종의 문화상품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행사를 4월 30일까지 진행한다. 대상 기관은 재단 산하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등 총 7개의 뮤지엄숍이다.
△ 도내 행사 소식
경기문화예술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에서 다양한 경기문화재단의 문화 사업과 도내 31개 시군의 문화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지지씨에 소개된 주요 소식으로, 안산문화재단의 대표 브런치콘서트 '팝 피아니스트 윤한과 함께하는 아침음악살롱'이 있다.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오전 11시에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팝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윤한의 해설과 함께 다양한 음악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안산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용인문화재단은 포은아트홀에서 독일 쾰른 오페라 오리지널 프로덕션 '바그너 – 니벨룽의 반지' 시리즈 가족오페라 버전을 공연한다. 8세 이상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공연으로 4월 29일에는 '라인의 황금', 30일에는 '발퀴레'를 선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용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소개된 내용 외에도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경기도와 31개 시군이 함께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길 수 있다. 구리문화재단은 뮤지컬배우 남경주와 함께하는 '올댓스테이지–클래식앙상블' 공연을 진행하고 오산문화재단에서는 오산문화예술회관에서 '민요의 유혹' 공연을 선보인다. 이 기간에 진행 중인 주요 전시로는 고양문화재단의 '2022 고양아트마켓 - Part2. 미술관, 자연을 사유하다', 수원시립미술관 어린이미술체험관에서 열리는 '예술가의 놀이법'이 있다.
△경기도 문화의 날, '지역화폐 드림'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이 포함된 경기도 문화의 날 주간에 도내 지정된 문화시설에서 공연, 전시, 체험, 캠핑 등 문화생활을 즐기면 이용료의 일정액을 지역화폐로 환급한다. 결제 영수증 금액을 기준으로 이용료에 따라 최대 1만 5천원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문화시설이 위치한 시·군의 지역화폐로 지급된다. '지역화폐 드림' 사업에 참여하는 주요 문화시설로는 가평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안산 문화예술의전당, 용인 포은아트홀 등이 있으며, 전체 참여시설과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 실감 인터랙션, 가상/현실 공간의 동기화, 촉각햅틱, 볼류메트릭, 디지털 휴먼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2년 5월 20일 , 장소 : 전경련회관 / 온라인 생중계
https://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47844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