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국내투자부문 대표
상태바
[초대석]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국내투자부문 대표
  •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08일 08시 0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평로빌딩 주요 투자자산 편입해 수익률 달성"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국내 최대 부동산 자산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이 처음으로 출시하는 이지스밸류플러스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가 내달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한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지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영업인가를 받은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로 이지스자산운용이 자산관리를 담당한다.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국내투자부문 대표는 이날 상장 후 공모자금 활용계획을 통한 사업 비전, 향후 전략 등에 대해 밝혔다. 정 대표는 향후 우량 부동산 발굴과 운용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리츠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Q.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현재 34조원이 넘는 부동산 운용자산(AUM)을 보유하고 있는 이지스자산운용에서 최초로 출시하는 상장 리츠입니다. 투자자가 리츠의 주식에 투자하고 리츠가 부동산을 보유하는 부동산 펀드의 수익증권을 취득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리츠가 투자하는 오피스는 호텔, 리테일 등과 비교해 전 세계적으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을 정도로 안정적입니다.

Q. 그간의 수익률 성과는 어떻게 되나요?

==이지스자산운용이 5년간 운용하고 있는 국내 실물 부동산의 연평균 배당수익률은 약 6.16%입니다. 이 기간 주식 배당수익률과 채권, 퇴직연금, 은행예금 수익률 보다 연평균 기준 3.7%p~4.5%p 이상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태평로빌딩을 주요 투자자산으로 편입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달성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리츠는 투자자가 리츠 주식에 투자하면, 리츠가 부동산을 보유하는 부동산 펀드의 수익증권을 취득하는 구조로 운영됩니다. 공모로 자기자본을 조달한 뒤 태평로빌딩을 보유한 '이지스97호펀드'의 수익증권에 투자해 수익을 낼 계획입니다.

Q. 태평로빌딩은 어떤 곳인가요?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의 투자자산은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태평로빌딩'입니다. 전통적으로 대기업과 금융회사가 선호하는 서울 중심업무지구에서도 핵심 권역인 시청역 인근에 위치한 건물입니다. 연면적 1만평 이상 급 프라임 오피스로 현재 19개 임차사가 입주해 있습니다. 삼성생명, CJ대한통운, 중국공상은행(ICBC), 보람상조 등 우량 임차인이 임차 면적의 6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임대율은 약 95%에 달하며 임대차 만기가 분산돼 공실률 상승 가능성도 낮은 편입니다.

Q. 태평로빌딩에 대한 배당 수익률이 궁금합니다.

==태평로빌딩은 10년 평균 연 6%대 배당 수익률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태평로빌딩의 예상 배당 수익률은 2기 투자기간을 제외하고 모두 연환산 6%가 넘습니다. 2기 투자기간은 올해 7~8월로 두 달이기 때문에 연환산 5% 후반이 예상됩니다. 3기부터는 6개월(회계기간 매년 2월말, 8월말) 주기로 운용됩니다. 약 5년을 투자했을 때 기준으로 연 6.2%, 10년을 투자했을 때는 연 6.45%의 수익을 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이 개정돼 세제 혜택도 기대됩니다. 자본시장법에 따른 공모 부동산펀드이거나,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른 상장 리츠에 투자했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사에 신청하면 3년 이내에 지급받는 배당소득에 대해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하지 않고, 9%의 세율로 분리과세를 적용받는 혜택이 있어 절세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리과세가 적용되는 한도는 투자금액 기준 인당 5000만원입니다.

Q. 향후 다른 오피스 투자 시 전략이 있나요?

==다른 오피스 리츠에 투자할 때도 시청, 광화문 등 중심업무지구(CBD), 강남권(GBD), 여의도권(YBD) 위치 여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신용도과 재무 건전성이 우수성과 연면적이 1만평 이상 규모가 되는지, 또 임차인 확보 여부를 체크할 것입니다. 앞으로 태평로빌딩 외에도 시장상황 등을 고려해 유상증자 등으로 우량 오피스빌딩을 보유한 부동산펀드 또는 리츠를 추가 포트폴리오로 편입할 방침입니다.

Q. 공모 계획이 궁금합니다.

==총 2370만주를 공모할 계획입니다. 주당 공모가는 5000원으로 1185억원을 모집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오는 10~11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하며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은 16~17일 양일 간 동시에 진행합니다. 기관투자자 청약은 삼성증권에서 하며 일반투자자 청약은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신영증권에서 할 수 있습니다.

◆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국내투자부문 대표는?

정석우 이지스자산운용 국내투자부문 대표는 옛 르네상스호텔 부지 개발 사업 등 난이도 높은 거래를 잇달아 성사시키며 업계에서 주목 받았다.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부동산운용본부 투자팀장 등을 거친 부동산 투자 운용 전문가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