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을 쓰면 예뻐진다! 가장 인기 있는 뷰티 어플을 파헤쳐보다
상태바
어플을 쓰면 예뻐진다! 가장 인기 있는 뷰티 어플을 파헤쳐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니의 파우치, 화장품을 해석하다, 우먼스톡, 미미박스, 글로우픽

▲ 구글플레이스토어 기준
[컨슈머타임스 러브즈뷰티 심은혜 기자]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무선 트래픽 현황은 3년 새 3배 이상 증가했다.

   
 
대부분의 장소에서는 무료 와이파이가 터지고, 초고속 LTE의 보급으로 PC만큼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할 수 있다. 때문에 PC 중심이었던 모든 서비스들이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뷰티업계도 마찬가지다. 기존 뷰티 블로그나 카페가 여성 소비자들에게 인기였다면, 최근에는 모든 뷰티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앱을 통해서 다양한 뷰티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기 때문. 또한 이런 앱들은 푸시알람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유용한 정보를 알려준다.

다양한 뷰티 앱이 출시되어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뷰티 앱을 파헤쳐봤다.

   
 
리뷰 전문, 언니의 파우치 '언파'
(구글플레이스토어 기준)다운로드 100만 이상 평점4.7 리뷰 16,586개

언니의 파우치(언파)는 뷰티 리뷰 전문 앱으로, 일반 사용자들의 솔직한 화장품 후기와 뷰티 팁으로 기존 파워블로거 중심의 화장품 후기 정보를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다. 2014년 구글이 선정한 BEST30 앱에 뷰티 앱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2015년에는 100만 다운로드(구글플레이 기준), 월간 페이지뷰 5천만을 돌파했다.

언파를 서비스하는 라이클(대표 전지훈)은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 총 14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하기도 했다. 라이클은 뷰티 플랫폼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소기업청, 미래창조과학부의 R&D 사업에 연속 선정되었으며, 이번 투자를 통해 총 20억 원 자금을 확보하며 국내외 서비스 고도화와 운영을 위한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화장품으로 검색했을 때 언니의 파우치가 평점 4.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높은 점수를 받은 만큼 다양한 뷰티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언파는 가입 단계에서 본인의 피부 타입과 나이, 선호 브랜드를 입력하면 맞춤 뷰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좋아하는 브랜드를 선정하면 메인화면에서 브랜드 소식과 함께 세일 소식을 푸시알람으로 알려주기도 한다.

   
 
언파에서는 수많은 블로거들과 유튜버들의 리뷰와 함께 메이크업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가입자 수가 많은 만큼 양과 질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각 제품들의 특징과 평점, 후기를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볼 수 있으며, 뷰티팁 카테고리에서는 필터가 있어 연령, 피부타입, 피부톤을 선택해 그에 맞는 콘텐츠들만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Q&A와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화장품을 해석하다 '화해'
다운로드 100만 이상 평점 4.5 리뷰 10,418개

화장품 원료의 안정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화장품에 들어가는 원료를 꼼꼼하게 따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어떤 성분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없으며, 그 성분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모른다.

   
 
화해는 화장품의 전 성분을 표기해놓고 안정성과 함께 성분들이 피부에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피부과 교수와 화장품 연구소 대표 등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다.

   
 
   
 
화해 앱에서는 원하는 제품을 클릭하면 제품에 들어가는 성분들의 등급을 알려주며, 피부타입별 관련 성분을 분석해준다. 이와 함께 기능성 성분함유와 성분의 특징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제품의 리뷰를 올려 어떤 점이 좋고, 어떤 부작용이 있었는지 알 수 있으며, 선호하는 화장품 순위를 볼 수 있다.

   
 
국내 최초 온라인 뷰티 홈쇼핑 '우먼스톡'
다운로드 10만 이상 평점4.6 리뷰 575

우먼스톡은 온라인 '국내 최초 온라인 뷰티 홈쇼핑'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올해 2월에 출범한 국내최초의 비디오 커머스로, 뷰티상품을 영상화해 각계각층의 셀럽(리포터, 연극배우, 쇼호스트, 개그우먼, 유튜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등)이 출연해 직접 제품을 추천하고, 더불어 팁과 노하우를 제공하는 형태의 비디오로 제품을 판매한다.

   
 
매일매일 하나의 제품을 원어데이 형태로 최저가로 판매하고 있다. 우먼스톡이 영상딜 제품에 국내 최저가 가격정책을 고수할 수 있는 이유는 입점브랜드에 대한 영상제작과 셀러브리티에 대한 비용을 '우먼스톡'이 직접 투자하여 홍보-마케팅에 관한 리소스를 확보하고, 가격에 대한 혜택을 소비자가 보게 해주는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먼스톡은 이러한 장점 때문에 최근에는 총 2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우먼스톡은 영상딜 외에도 뷰티 TV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와 사용법을 자세하게 볼 수 있으며, 뷰티크리에이터들의 영상들도 만나볼 볼 수 있다. 또한 해외직구도 가능하며, 팁앤톡이라는 카테고리에서는 뷰티 전문가나 언론 등과 제휴로 다양한 뷰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대 뷰티 이커머스 '미미박스'
다운로드 100만 이상 평점 4.5 리뷰 19,163개

미미박스는 다양한 화장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앱이다. 원래 미미박스는 화장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로 출발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갖추어 뷰티 큐레이션으로 자리 잡아 국내 최대 뷰티 이커머스로 성장했다.

지난 3월 야후 공동창업자이자 중국 알리바바 2대 주주 제리양, 디즈니, 및 갭(GAP)의 최고경영자 폴 프레슬러 등 국내외 유명 투자자와 기업인들이 총 330억을 투자해 업계에서 큰 주목받고 있다.

   
 
작년 9월에는 '미미뷰티'라는 자체브랜드를 출시했다. 미미박스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포니, 유투버 연두콩, 진정선, 경선, 다영 등과의 콜라보 제품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미미박스 모델인 애프터스쿨 나나와의 첫 콜라보레이션 '나나의 바캉스 파우치'를 출시한 바 있다. 미미뷰티는 왓슨스나 롭스, 등 오프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현재 미미박스 앱에서는 약 1000여개의 뷰티 브랜드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뷰티뿐만 아니라 패션관련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뷰티 랭킹 어플 '글로우픽'
다운로드 10만 이상 평점 4.4 리뷰 2019개

글로우픽은 소비자들의 합리적 구매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뷰티 랭킹 앱이다. 작년 9월 론칭 이후 현재까지 누적 50만 건 이상의 소비자 리뷰를 확보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화장품 리뷰가 등록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체 어뷰징 필터링 알고리즘을 활용해 정보의 공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글로우픽의 사용자는 40만 명에 달하며 월 페이지뷰는 2천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매일 3천개 이상의 코스메틱 소비자 리뷰가 올라오면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화장품 리뷰가 등록된 뷰티어플로 성장했다.

   
 
어플에서는 뷰티 랭킹을 브랜드, 스토어 카테고리 등 원하는 테마에 따라 한 눈에 볼 수 있다. 성별과 연령대, 피부타입 등을 선택하면 나와 비슷한 피부 타입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간단한 제품 평까지 함께 볼 수 있다.

   
 
글로우픽의 특징은 리뷰에 사진이 없다는 것이다. 리뷰는 간단하게 글로 적혀있어 많은 이들의 품평을 볼 수 있으며, 글로우픽은 자체 저장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점수가 높은 제품들을 테마별로 묶어 추천하기도 한다.

한편 '글로우픽' 개발사 글로우데이즈(대표 공준식)는 미미박스의 초기 투자사로 유명한 머스크엔젤클럽 등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SL인베스트먼트, 자프코아시아, 신한캐피탈로부터 총 15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증명했다.

[사진 = 러브즈뷰티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