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소비자 신뢰 회복 "어렵네"
상태바
롯데홈쇼핑 소비자 신뢰 회복 "어렵네"
  • 한행우 기자 hnsh21@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8월 24일 07시 4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재승인 감사원 '메스'…'반롯데' 정서 불매운동 곳곳
   
▲ 자료사진

[컨슈머타임스 한행우 기자]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신헌 전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수십명이 연루된 대규모 납품비리 사건 이후 무너진 신뢰도 회복에 애를 먹고 있다. 

경영투명성위원회 출범 등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어렵게 받아낸 재승인 감사에 반롯데 정서까지 헤쳐나가야 할 과제가 산적한 상황이다. 

◆ 롯데홈쇼핑 등 재승인 적절했나 감사원 '메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4월 롯데·현대·NS홈쇼핑 등 3개 업체의 사업권 재승인 적절성에 대한 감사를 최근 진행했다.

감사원은 이 기간 미래부 등을 상대로 한 실지감사에 착수, 이르면 이달 중 최종 검토 작업을 마무리하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홈쇼핑 납품비리와 '갑질' 논란 등 진통 끝에 어렵게 따낸 재승인이었던 만큼 감사원의 칼날에 업계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감사는 미래부가 이들 3개 홈쇼핑사에 사업 승인을 내주는 과정과 절차가 적절했는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탈락이 강하게 점쳐졌던 롯데홈쇼핑에 대한 봐주기 의혹 등도 짚고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감사 결과에 따라 징계나 시정권고 등의 조치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최악의 경우 '재승인 취소'까지도 가능하다는 예상이 나오면서 롯데 측의 목을 죄고 있다.

이른바 롯데 '왕자의 난'에서 촉발된 '일본기업' 논란, 반롯데 정서, 소비자단체가 합심한 대규모 불매운동도 커다란 악재다.

유통업의 경우 소비자와 직접적인 신뢰관계와 호감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그룹 내 타 업종 대비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다.

지난해 대규모 납품 비리 사건 이후 롯데홈쇼핑은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애써왔다.

윤리·정도 경영을 위한 '경영투명성위원회'를 출범하고 협력사와 내부 임직원 소통 강화를 위한 '리스너' 프로그램, 업무 거래 시 부정행위 일체를 하지 않도록 하는 '청렴계약제' 등을 도입했다.

그러나 가짜 백수오 유통으로 또 한번 업계가 홍역을 치른데다 지난해 화장품 샘플을 정품으로 속여 판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는 등 끊임없는 구설로 소비자 외면을 불러왔다. 

롯데가(家) 경영권 분쟁의 불똥이 튀면서 또다시 한 고비를 맞은 셈이다.

업체 측은 이번 감사가 홈쇼핑이 아닌 미래부를 대상으로 한 '통상적' 행사라는 입장이다.

◆ "의례적 감사 아냐…재승인 문제 밝혀지면 최악 경우까지"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감사원이 홈쇼핑을 조사하는 게 아닌, 미래부에 대한 정기적인 감사로 알고 있다"면서 "미래부의 전반적인 활동을 살펴보다 보니 그 중에 홈쇼핑 재승인도 포함돼 있는 것일뿐, 미래부 전체에 대한 정기적 감사"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업계는 롯데가 이번 경영권 분쟁으로 정부는 물론 소비자 눈 밖에 난 만큼 최악의 경우까지 점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번 감사가) 의례적인 건 아니다"라며 "아무래도 (롯데를 향한) 의도적인 부분이 없지 않을 수 있겠나"라고 답했다.

이어 "재승인 당시에도 석연찮은 부분이 많다는 지적이 있었고 현 정권이 (롯데를) 바라보는 시각도 좋지 않은 만큼 재승인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최악(재승인 취소)의 결정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