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 '세월호 사고' 악성 댓글 '전쟁선포'
상태바
네이버-다음 '세월호 사고' 악성 댓글 '전쟁선포'
  • 민경갑 기자 mingg@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4월 21일 07시 3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사실∙비방 난무 '위험수위'…대규모 인력 투입 차단 총력
   
▲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악성 댓글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네이버(대표 김상헌),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 등 포털사이트 업체들이 '세월호 침몰 사고'를 겨냥한 '악성 댓글'(악플)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각종 허위사실과 음해∙비방이 온라인상에 난무하면서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이 또 다른 상처를 입고 있다고 판단, 대규모 인력을 투입해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포털사 노력에도 악성댓글 쏟아져

컨슈머타임스 확인 결과 20일 오후 4시 현재 각종 포털사이트 게시판과 블로그에는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한 유언비어와 인신공격성 '악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물고기들이 파티 하겠다', '영화 타이타닉 장면 같다', '누가 죽든 말든 난 TV 예능프로가 보고 싶다'는 식의 국민정서를 벗어난 글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심지어 '무료 야동 보는 곳'과 같은 불법 성인 사이트들을 홍보하는 글도 넘치고 있는 실정이다.

사고수습이 여전히 진행중인 상황이라 이를 바라보는 여론은 불쾌함을 넘어 공분으로 치닫고 있다.

네이버는 세월호 사건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고려해 400여명의 모니터링 요원을 집중적으로 배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악플 모니터링에 힘쓰고 있다"며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 (악플을 자제하자는) 자정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모니터링 전문 자회사인 '다음서비스'를 통해 악성 게시물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24시간 뉴스센터를 24시간 가동, 댓글·게시물 민원을 받고 있기도 하다.

네이버, 다음 양사는 △개인정보의 유포 △확인되지 않은 소문 유포로 타인의 권리 침해 △범죄 행위와 관련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 게재 △욕설·비속어 사용 △특정대상 비하 등을 금지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8일 피해자 가족들에게 상처를 주는 악성 게시물을 모니터링해 신속하게 조치하는 한편 각 포털사이트 업체들을 상대로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었다.

다만 개인의 의사를 주장할 권리인 '표현의 자유' 허용범위가 모호해 필터링 기준을 일괄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은 해결해야 될 숙제로 남고 있다.

    ▲ 20일 오후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 설치된 리프트백(공기 주머니) 인근에서 대형크레인의 모습이 보인다.

◆ '표현의 자유' 허용범위 모호…'숙제'

다음 관계자는 "개인의 의사표현을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잣대가 없어 (모니터링에) 애를 먹고 있다"며 "물량 측면에서(악플 숫자가 많아 필터링을) 감당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올바른 인터넷 사용문화 확립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관계자는 "악성댓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나 사회단체가 캠페인, 교육 등을 벌이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해결책은 네티즌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신중하게 댓글을 다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6825t급 여객선 세월호는 지난 16일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중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됐다. 이 선박에는 수학여행 길에 오른 안산 단원고 학생과 교사 약 300명을 포함한 총 475명이 탑승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