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수 두리화장품 대표
상태바
이병수 두리화장품 대표
  • 한행우 기자 hnsh21@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08월 26일 08시 0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만에 1만배 성장-한방헤어케어 시장 선도…"자식들까지 다니는 회사 만들고파"
   
 

[컨슈머타임스 한행우 기자] '검은 빛깔의 샴푸' 1998년 당시 댕기머리가 최초로 등장했을 때만 해도 한약 냄새가 나면서 색상마저 탁한 한방샴푸에 관심을 두는 사람은 없었다. 당시 샴푸에서 중요시되는 건 좋은 향기나 머리결의 윤기 정도였다.

이병수 두리화장품 대표는 직접 미용실에 발품을 팔아가며 댕기머리를 홍보하고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제품을 직접 사용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서서히 입소문을 타면서 댕기머리는 현재 2000억 규모에 이르는 한방 샴푸 시장이 태동하는 계기가 됐다.

이병수 대표는 '머리 두(頭)'자와 '이로울 리(利)'자를 써 '머리에 이롭다'는 뜻을 가진 '두리화장품'이라는 사명을 짓고 급격히 팽창한 한방 샴푸 시장에서 최초의 위상을 지켜내기 위해 애쓰고 있다.

Q.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이력이 화려합니다. 

== 대한민국 중소기업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 중소기업 발전의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산업부장관상을 받게 됐습니다. 각종 브랜드 대상 등의 실적은 하나의 제품을 만들더라도 고객들의 건강과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중심 기업철학'과 '차별화된 제품력'에 덕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5년간 꾸준히 쌓아온 고객과의 신뢰 덕분에 만들어진 결과입니다.

Q. 댕기머리로 처음 한방샴푸시장을 개척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댕기머리는 차별화된 제조방식과 기술을 통해 제품라인별 두피와 모발에 적합한 최적의 한방성분 비율로 제조합니다. 전체용량 대비 87%의 한방성분이 들어가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는 타사와 차별화된 댕기머리만의 강점입니다. 엄선된 한약재를 이용해 옛 선조들의 한방추출방식 그대로 장시간 전통방식으로 직접 달여 추출한 한방농축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한방탈모방지샴푸 중 유일하게 한방 성분 비율을 공개하는 이유는?

== 현행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준대로라면 한방성분이 100g당 1mg이상이면 한방화장품 카테고리 내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즉, 한방성분 0.001%만 함유된 제품도 한방화장품으로 판매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을까요? 기업의 자발적 공개가 행해지지 않는 한 소비자는 성분의 함유량이라는 당연한 알 권리를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한방 함유량을 공개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정보제공으로 올바른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Q. 미용실 유통으로 시작해 지금은 해외 수출까지 이뤄지고 있는데.

== 중소기업 제품으로 국내 대형유통에 진입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고객만족에 의한 브랜드파워의 상승과 전사적 차원의 유통 확장에 대한 고민이 맞물려 현재의 유통현황에 까지 이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댕기머리 브랜드는 세계 17개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각국 현지의 반응 역시 긍정적입니다.

Q. 댕기머리가 첫 선을 보일 때와 달리 지금 한방샴푸 시장은 경쟁자가 많아졌죠. 

== 블루오션이었던 한방샴푸 시장은 2008년을 기점으로 대기업 브랜드의 진출과 함께 치열한 경쟁구도를 보이며 시장 규모를 확장하게 됐습니다. 연간 약 6000억원 규모의 국내 헤어케어시장에서 한방샴푸군 상위 3개 브랜드인 려, 리엔, 댕기머리의 연매출만 약 2000억원 가량으로 이미 한방 샴푸 시장은 포화상태에 접어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현 기업들의 무분별한 브랜드의 출시, 치열한 경쟁,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 등의 다양한 요인들로부터 한방샴푸시장의 현상 파악 및 미래 예측이 가능하며, 그것이 바로 여러 브랜드들이 해외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Q. 최근 들어 한방BB크림 출시 등 사업이 확장 추세입니다.

== 1998년 댕기머리 출시 이후 한방헤어케어 시장을 선도하면서 한방화장품만을 연구하고 개발한 노하우로 스킨 및 바디 제품까지 연이어 출시해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실시한 국내 유명 BB크림 성분검사에서는 두리화장품의 '자생연 윤 한방BB크림'이 화학성분 기준치를 가장 잘 지킨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퍼퓸샴푸인 '퍼퓸드 인 그라스'를 선보이며 한방제품이 아닌 일반 헤어케어 제품까지 출시하며 종합화장품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Q. 일반 샴푸 대비 한방제품의 가격이 다소 비싸다고 느끼는 소비자들도 있지 않을까요?

== 댕기머리 제품은 프리미엄 제품과 중저가형 제품으로 구분돼 유통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군에는 샴푸와 컨디셔너와 같은 기본제품과 함께 두피와 모발을 보다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피영양크림, 헤어팩, 모근진액 등으로 라인이 구성돼있습니다. 중저가형 제품군에는 고객들이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만 선택 후 사용할 수 있도록 두피와 모발타입별로 분류된 샴푸와 컨디셔너 제품이 종류별로 구성돼 있으며 두리화장품 본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두리몰에서는 제품 구입시 본품 추가 제공이나 다양한 사은품 제공 이벤트가 상시 진행되고 있어 보다 알뜰한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자주 이용 하고 있습니다.

Q. 사내 분위기가 가족 같이 끈끈하다고 들었는데 비결이 있다면.

== 두리화장품은 '평생직장'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합니다. 자식들까지 다니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게 꿈입니다. 매해마다 직원들의 자녀에게 학자금을 지급하고 우수직원들에게는 포상을 내려 사기진작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각종 기업 내 행사를 통한 직원과의 직접 만남, 잦은 소통으로 한 가족이라는 결속력을 다질 수 있도록 합니다. 두리화장품 직원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한 이병수 대표(왼쪽 두번째)

Q. 직원들과 직접 만난다?

== 중소기업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틈이 날 때마다 직원 한 명 한 명과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전반적인 기업경영 방침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저의 15년 노하우를 현장과 사무실에서 직접 전해 듣고 배울 수 있지요. 또 각 부서별 업무가 상당부분 오픈돼 직원과 직원들간의 업무 공유가 가능하고 자신의 직무뿐 아니라 다양한 업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다양한 한방샴푸를 고를 때 소비자들에게 팁을 주자면.

== 소비자들이 유의할 사항이 있다면 TVCF나 잡지 등 광고에서 제공되는 성분의 함유량입니다. 광고 속에서 제시하는 높은 함유량 수치가 반드시 전체용량 대비 함유량은 아닙니다. 이 같은 사실여부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병수 대표는?

탈모 관련 상품에 관심을 갖고 1998년 댕기머리를 출시했다. 1998년 두리화장품이라는 사명으로 회사를 설립, 10년 만에 1만 배의 성장을 이끌었다. 2012년에는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2010년 부터 2013년까지 4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을 수상했다. 2013년 5월에는 중소기업 유공자 포상수여식에서 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