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한국공항보안과 'AI 활용 감사 전문성 제고·내부통제 강화' 맞손

2025-05-01     안우진 기자
4월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국민연금공단(상임감사 류지영)은 4월 30일 공단 본부에서 한국공항보안㈜(상임감사 우상엽)와 '감사 전문성 제고 및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의 감사부서 간 인력 및 정보교류를 통해 자체감사기구의 감사 전문성을 높이고 기관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한편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협약내용은 △감사인 전문성 제고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정보교류 △내부통제 우수사례 및 감사기법 등 공유 △감사활동 시 전문분야 교차 감사 실시 △공정사회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컨설팅 제공 등이다.

특히 이날 협약식에서 우상엽 한국공항보안㈜ 상임감사는 '감사 혁신의 시작, AI로 보완하는 NPS의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AI를 활용한 감사활동 사례 및 도입 필요성에 대해 강의하고 한국공항보안㈜의 주요 감사기법을 공유했다.

류지영 국민연금공단 상임감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AI 기반 감사기법 등 양 기관의 전문분야 교류를 통해 자체감사기구의 감사 전문성을 발전시키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연금공단은 지난해 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외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왔으며 올해도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감사자원 공유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외부기관과의 교류·협력을 계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