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PCR 자동화 시스템 '큐레카' 유럽 학회서 호평
2025-04-23 김예령 기자
컨슈머타임스=김예령 기자 | 씨젠은 최근 유럽 임상미생물감염학회(이하 ESCMID)에서 영상을 공개한 CURECA™(큐레카)에 대한 호평을 받았다.
이번 행사에는 이탈리아·스페인·독일·프랑스 등 유럽 국가를 비롯해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서 온 VIP 고객을 비롯해 일반인 참가자, 업체 관계자 등 2300여 명이 씨젠 부스를 방문해 큐레카 영상을 시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큐레카는 씨젠이 오는 7월 실물 공개를 목표로 개발 중인 PCR 자동 검사 시스템이다. 특히 △대변 △소변 △객담 △혈액 등 검체 종류를 가리지 않는 전처리 자동화를 비롯해 검체 로딩 이후 진행되는 PCR 검사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큐레카의 앞부분은 검체 전처리 자동화 장비(CPS)다. CPS는 검사실로 들어오는 프라이머리 튜브를 로딩하고 튜브 내 검체를 전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CPS는 PCR과 같은 분자 진단 외에 면역진단, 생화학 진단 등에서 사용되는 검체도 전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씨젠은 큐레카의 장점으로 모듈형을 꼽는다. 모듈형은 여러 형태의 조합이 가능하므로 주어진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천종윤 씨젠 대표는 "이번 영상 공개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전 세계 관람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큐레카가 전 세계 PCR 진단시장의 대변화를 이끌어갈 것을 확신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