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2024년도 우수 국민제안' 시상식 개최

총 15명(은상 2명, 동상 3명, 장려상 10명) 포상…소통과 배려로 국민과 함께하는 노력 이어갈 것

2024-12-17     안우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 이하 건보공단)은 13일 강원도 원주시 소재 공단 본부에서 '2024년도 우수국민제안'에 선정된 국민에 대해 시상식을 가졌다.

국민제안제도는 공단 경영에 대한 국민의 제안을 발굴해 업무혁신 및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하고 국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운영을 실현하고자 마련된 건보공단의 대표적인 소통채널이다. 
 
제안 방법은 국민 누구나 연중 상시 건보공단 홈페이지와 건보공단 모바일앱 'The건강보험'을 통해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제안 채택 시 소정의 포상금과 더불어 연말에 우수 국민제안으로 선정되면 상장과 부상금이 수여된다.

올해는 채택된 제안 95건 가운데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우수 국민제안선정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총 15건(은상 2명, 동상 3명, 장려상 10명)이 우수 국민제안으로 선정됐다. 

우수 사례로는 △홈페이지 내 당뇨병 환자 등록 여부 확인 가능 경로 확대 △사망자 보험료 소액 환급금 필요서류 간소화 △시각장애인용 점자병기 증서 수여 등이 있다.

건보공단 원인명 징수상임이사는 "국민제안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신 덕분으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공공기관 최초로 행정안전부 주관 '제안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며 "앞으로도 소통과 배려를 통해 국민의 의견을 세심히 살펴 불편사항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