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제319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현장 방문
2023-09-05 이경재 기자
컨슈머타임스=이경재 기자 |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5일 현장방문을 통한 애로사항 확인 및 의견 청취 등을 위해 서부·각화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방문했다.
산건위 위원들은 먼저 서부 농수산도매시장관리사무소를 방문해 주요 업무 현황 등을 보고 받은 후 도매법인, 중도매인 및 상인들과 간담회를 통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또한 작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인 수산물동 내 장애인 주차구역 설치여부를 확인하고, 명절 등 거래 물량이 많은 시기에 주차장 정비 및 유통거래 지도단속 등을 점검했다.
이어, 위원들은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를 방문해 노후화된 시설물을 점검하고 각화도매시장 이전사업 재추진 관련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상황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개장한 지 30년이 넘어선 각화동 농산물시장은 시설 노후화와 교통혼잡, 부지협소 등으로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현재 거래물량 대비 전체 부지면적은 서부농산물도매시장에 비해 절반 정도 수준이다.
특히, 이날 위원들은 방문객 편의시설 및 불편사항 등을 점검하고 다가오는 추석명절 대비 시민생활안정대책을 차질 없이 수립하여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위원들은 "기관 현장방문을 통해 주요 현안사업의 추진현황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한 후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도매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광주시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