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츠스케일링

리드 호프먼·크리스 예/쌤앤파커스/2만2000원

2020-06-15     장건주 기자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블리츠스케일링(BLITZSCALING)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엄청난 속도로 회사를 키워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기업의 고도성장 전략을 말한다.

기습 공격을 의미하는 '블리츠크리그(BLITZKRIEG)'와 규모 확장을 의미하는 '스케일업(SCALE UP)'의 합성어로, 링크드인 설립자 리드 호프먼이 스탠퍼드대 스타트업 특강을 계기로 미국 전역에 화제가 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된 공격적 비즈니스 개념이다.

이미 아마존, 구글, 에어비앤비 등에 의해 검증된 전략이기도 하다. 경쟁자를 빠른 속도로 제압함으로써 시장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흡수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각인하며 결국 시장을 독점하는 것이 전략의 골자다.

급격한 기술의 진보는 언제든 선점자와 추격자의 위치를 손바닥 뒤집듯이 바꾸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수많은 추격자들이 시장의 새로운 주인이 되기 위해, 선점자들은 시장점유율을 지켜내기 위해 불철주야 고심하고 있다. 블리츠스케일링은 이러한 치열한 시장 쟁탈전의 주요한 전략으로서 이들 모두에게 각광받는 선택지가 되고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 설계부터 속도전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위험 관리, 조직 규모에 따른 단계별 체계 등 블리츠스케일링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또한 블리츠스케일링을 언제 시작하고 멈춰야 하는지 타이밍을 알아보는 안목도 길러준다. 실리콘밸리의 굵직한 블리츠스케일링을 경험했던 저자의 생생한 비즈니스 인사이트가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