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늦은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전국 사찰 2만 곳에서 봉행

2020-05-30     하주원 기자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한 달간 연기됐던 불기 2564(2020)년 '부처님 오신날' 기념행사가 30일 전국 사찰 2만 곳에서 봉행됐다.

이날 법요식은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고 지난 한 달간 전국 사찰에서 진행한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를 회향(回向)하는 자리다. 기도로 쌓은 공덕을 중생에게 돌리는 것을 뜻한다.

서울 도심 사찰인 조계사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약 1000명가량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기념식에는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과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비롯해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원불교 오도철 교정원장, 천도교 송범두 교령, 유교 손진우 성균관장 등 이웃 종교 지도자들이 참석했다. 

또 김거성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 위원장,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정·관계 인사들이 자리했다. 

법요식은 △법회 자리를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道場結界) △6가지 공양물을 부처님에게 올리는 육법공양(六法供養)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치기 위해 북과 종을 울리는 명고(鳴鼓)와 명종(鳴鐘) 순으로 일감스님 사회로 진행됐다. 

또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 △이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승가에 귀의를 서약하는 삼귀의례(三歸依禮) △지혜의 실천을 강조한 대표 불교 경전인 반야심경 봉독 △번뇌와 탐욕을 씻겨내는 의식인 관불(灌佛) 등으로 예를 갖췄다.

올해 법요식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규모가 예년에 비해 크게 줄었다. 

조계종은 참석 인원을 사전 조율하고 발열 체크와 손 소독제 비치 등으로 감염 차단에 나섰으나 이에 무색할만한 모습이 곳곳에서 연출됐다.  

앞서 조계종은 지난 4월 30일 예정했던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5월 30일로 미룬 데 이어 매년 기념행사에 앞서 열었던 연등회도 취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