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뱅킹 한달 만에 239만명 가입…18일 공식 출범
상태바
오픈뱅킹 한달 만에 239만명 가입…18일 공식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jpg
[컨슈머타임스 조규상 기자] 금융위원회가 '오픈뱅킹'(Open Banking) 시범 가동을 마치고 오는 18일 공식 서비스 출범식을 연다.

출범식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은행, 핀테크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오픈뱅킹 서비스 시연, 체험 행사 등을 함께 한다.

오픈뱅킹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고객이 가진 모든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자금 출금·이체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10월30일부터 NH농협·신한·우리·KEB하나·IBK기업·KB국민·BNK부산·제주·전북·BNK경남은행 등 10개 은행이 오픈뱅킹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광주은행과 대구은행이 추가로 참여했다.

시범 서비스 한달간(10월30일∼11월28일) 총 239만명이 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해 551만 계좌(1인당 2.3개)를 등록했다.

서비스 총 이용건수는 4964만건(일평균 165만건)이었다. 출금이체 116만건, 잔액조회 3972만건 등의 분포를 보였다.

보안 적합성 평가를 통과한 핀테크 기업들도 공식 출범식 이후 오픈뱅킹 서비스 대열에 동참한다.

핀테크 기업 123곳 중 88곳이 금융결제원의 이용 적합성 승인을 거쳤다.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기능 테스트(금융결제원), 보안 상담·점검(금융보안원)이 진행 중이다.

금융결제원과 금융보안원은 은행들과 협의를 통해 오픈뱅킹 시범 실시 과정에서 드러난 보완 사항을 개선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시범 실시 은행 중 7곳은 계좌 자동조회 후 등록 서비스가 가능하며 나머지 은행들도 전면 시행일 전에 계좌 자동조회 서비스를 갖출 예정이다.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탐지 결과를 10분 단위로 이용기관에 자동 전송하는 시스템도 구축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