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 난항 KDB생명…금감원 경영실태평가로 역전될까
상태바
매각 난항 KDB생명…금감원 경영실태평가로 역전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모펀드만 2~3군데, 금융지주사는 0곳…

C0A8CA3D0000014BE3D3F52A00029BB9_P2.jpeg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KDB생명의 매각 추진 속도가 더딘 가운데 금융감독원의 KDB생명의 경영실태평가로 상황이 역전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8일부터 KDB생명에 대한 경영실태평가를 시작했다.

한 달 간 진행되는 경영실태평가는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구조 등 건전성에 초점을 맞춘다. 평가 항목은 △경영관리 △수익성 △건전성 △금리 및 투자 리스크 △자본적정성이다.

산업은행의 이번 매각은 KDB생명을 떠안은 이후 4번째다. 현재 사모펀드 두세 곳만이 예비입찰에 참여했을 뿐, 당초 기대를 가졌던 금융지주사들은 잠잠하다.

이는 최근 보험 업계에 부는 역마진 우려의 바람과 국제회계기준(IFRS) 등 회계제도 변화 등으로 자본 확충에 대한 부담감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 상황에서 금융감독원이 KDB생명에 대한 경영실태평가(RAAS)를 어떻게 내릴지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평가에 따라 KDB생명의 매각 여부가 좌우될 수 있어서다.

경영관리와 수익성, 자본 적정성 등의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KDB생명의 원활한 매각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그렇지 못할 경우 KDB생명의 '새주인 찾기'는 더욱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경영실태평가 결과를 내년 초 발표할 예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KDB생명 매각 현황에 대해 "계획에 따라 절차를 밟는 중이고, 매각에 대한 진행이 순조롭다고 본다"며 "M&A 매각건인 만큼 변수가 많아 구체적인 사항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