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사회공헌 '한눈에'…실적 공시 반영
상태바
보험사 사회공헌 '한눈에'…실적 공시 반영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01월 15일 09시 3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다음달 말부터 어떤 보험사가 사회공헌 활동을 많이 했고 적게 했는지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된다. 이를 계기로 보험업계의 사회공헌 활동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금융감독원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감원은 생명·손해보험협회와 각 보험사에 공문을 보내 2012회계연도 3분기(2012년 10~12월)부터 사회공헌 실적을 경영공시에 포함하라고 지도했다.

기업과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 요구가 높아진 상황에서 보험업계의 사회공헌 활동을 독려하려는 조치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의 사회공헌 실적을 각사는 개별공시, 협회는 비교공시하도록 했다"며 "소비자가 회사별 실적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함으로써 '네임앤드셰임(Name & Shame)' 제도처럼 회사 평판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보험사들은 분기마다 회사개황, 경영실적·경영지표, 재무에 관한 사항·재무제표, 위험관리 현황 등을 담은 경영공시를 홈페이지에 올린다. 

여기에 사회공헌 실적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해야 한다. 2012회계연도 3분기 경영공시는 다음달 말 각사와 협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세부항목으로는 사회공헌 활동 비전(방향·목표 등), 주요 활동 현황, 분야별 집행금액과 봉사활동 시간·인원 등이 포함된다. 당기순이익 대비 집행금액과 전체 인원 대비 봉사활동 인원 등 지표도 들어갈 전망이다.

협회는 경영공시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작성지침을 개정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소비자들이 협회 홈페이지에서 보험사별 사회공헌 활동 실적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조치가 다른 금융권 경영공시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은행은 개별 홈페이지에 사회공헌 활동내용을 공개하고 있으며 경영실태 평가에 사회공헌 지표가 포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