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성 회장 "해외진출로 활로 찾아야"
상태바
이팔성 회장 "해외진출로 활로 찾아야"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01월 04일 09시 0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우리금융그룹 이팔성 회장은 해외진출로 '금융업 빙하기'에 활로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 금융기관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HSBC나 씨티 같은 글로벌 거대 금융그룹도 해외에서 M&A(인수ㆍ합병)로 몸집을 불렸지 국내에서만 성장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현지 규제 때문에 쉽지 많은 않다"며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는 성과를 거뒀지만 인도에서는 현지 법인을 못 세우게 했다"고 털어놨다.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인 인도네시아우리은행은 지난해 6월 현지에 지점 100여곳을 거느린 사우다라은행의 지분 33%를 인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 회장은 "현지에 지점을 세우는 것은 기업 가치를 올리는 데에 큰 도움이 안 된다"며 "현지 법인을 만드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하우스푸어 구제책으로 야심 차게 추진했지만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한 트러스트앤드리스백(신탁후재임대) 제도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이 금융권의 공조 체제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신탁후재임대를 금융권에서 먼저 시작했는데 쉽지 않았다"며 "대상자가 대부분 여러 은행에 빚을 진 다중채무자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