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국내 재벌 총수 일가 사익 편취 근절에 날세웠다
상태바
공정위, 국내 재벌 총수 일가 사익 편취 근절에 날세웠다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01월 01일 12시 2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내년에 재벌그룹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를 근절하는 등 경제민주화 실현에 진력하기로 했다.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공정위는 대내외적으로 쏟아지는 다양한 요구들 속에서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하는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우선 과제로 일감 몰아주기 등 편법 증여·상속 등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와 중소기업 영역으로 과도하게 침투해 생존기반을 위협하는 행위를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는 현행 규제체계를 점검해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룰을 만들어 운용하기로 했다.

대기업집단의 불합리한 소유지배구조는 자율적인 방법으로 점차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상대적으로 동반성장 문화가 미흡했던 서비스업이나 유통·가맹 분야에 공정거래협약 체결을 확산해 `너와 내'가 함께 성장하는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원사업자의 부당한 단가 인하나 기술탈취 등 불공정행위는 더 엄정히 제재하고, 유통ㆍ가맹 분야의 공정거래 관행도 정착시키기로 했다.

상품 비교정보 제공 대상품목을 대폭 확대하고, 정보제공 방법도 내실화해 `비교공감'을 소비자 정보의 아이콘으로 격상시킬 방침이다.

소비자거래법 제정, 전자상거래법상 임시중지명령제, 표시광고법상 동의의결제 등을 차질없이 준비하고 집단소송제, 징벌적 손해배상제, 사인의 금지청구제도 등도 충분히 검토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