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무기계약직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
상태바
산은, 무기계약직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12월 31일 10시 2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산업은행이 고졸 텔러 등 무기계약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산은 노조는 최근 타결한 임단협 과정에서 현재 370여명인 무기계약직 직원을 이르면 내년 초까지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산은은 그동안 다른 은행처럼 직원의 학력 등을 토대로 직군을 나눠 인사관리를 해왔다.

대졸자 공채 출신은 '일반직A', 대다수가 고졸로 텔러 등 한정된 업무만 담당하는 '일반직B'로 분류됐다.

앞으로 이 장벽이 사라지면 퇴사 후 재입사 등 과정 없이 정규직으로 전환돼 경력을 그대로 인정받는다.

사규상 고용 형태도 정규직으로 일원화한다. 정규직으로만 신입 행원을 선발하려는 조치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은 과거 '6급 행원'과 비슷한 대우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산은은 과거 고졸자를 6급 정규직으로 채용했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중단했다.

산은과 노조는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이 대졸자 공채 직원과 같은 5급으로 승진하기 위한 조건 등 세부 사항을 놓고 이견을 조율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무기계약직 직원이 승진하려면 올해 초부터 시행된 정규직 전환고시를 치러야 했다.

산은은 전환고시를 없애되 내년 개교하는 사내대학인 KDB금융대를 졸업하는 등 일정 자격을 충족하면 5급으로 승진시킬 계획이다.

금융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산하 35개 사업장 종사자 10만8463명 가운데 무기계약직을 포함한 비정규직 직원은 2만2237명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